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 '남북철도·도로연결' 구상에 "한미공조 중요"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재결의 위반 여부' 질문엔 "예단하지 않겠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개최된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 참석, 경축사를 한 뒤 좌석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8.8.1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미국 정부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73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남북한 간의 철도·도로 연결 구상을 제시한 데 대해 '한미 간 대북공조가 중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미국의소리(VOA)·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카티나 애덤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내용에 관한 논평 요청에 "미국과 한국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긴밀히 협조하고 있고, 대북공조를 조율하기 위한 접촉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남북한 간의 철도·도로 연결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할 소지가 없느냐'는 질문엔 즉답을 피한 채 "한국은 우리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이자 친구 가운데 하나"라며 "우리의 협력관계는 민주주의와 인권, 법치라는 공유된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만 말했다.

미 재무부 관계자도 이 같은 철도·도로 연결 구상의 제재 위반 여부에 대한 서면 질의에 "재무부는 제재부과를 미리 알리거나 향후 취할 조치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면서 "제재 위반이나 조사 가능성에 대해서도 예단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고 VOA가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판문점선언'에서 (남북한이) 합의한 철도·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하는 게 목표"라면서 "(남북한 간의) 철도·도로 연결은 한반도 공동번영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 같은 철도·도로 연결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남북한 간의 철도·도로 연결은 현재로선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안보리 제재가 완화되거나 그 예외 적용을 받아야만 가능한 것이란 점에서 그간 '북한이 비핵화를 향한 실질적 조치를 취할 때까지 제재를 유지하겠다'고 밝혀온 미 정부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ys417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