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RFA “北 외국인 단체관광 일시중단, 서방여행사엔 적용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이 정권수립 70주년인 9·9절을 앞두고 외국인 단체관광을 일시 중단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서방 관광객들엔 이러한 조치가 적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6일 보도했다.

조선일보

북한이 중국여행사에 단체관광 잠정 중지를 통보했을 당시 쓰인 통지서. /조선DB


RFA에 따르면, 북한 여행상품을 취급하는 영국 리젠트 홀리데이스 여행사의 북한여행 담당자 칼 메도우스는 북한 측 파트너로부터 중국 여행객들은 당분간 북한 방문이 금지됐으나, 유럽 관광객들은 아직 여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북한 관광 상품을 취급하는 네덜란드의 ‘VNC 여행사’ 관계자도 다음 달 5일까지 외국인 단체관광이 금지됐다는 소식을 들은 바 없다며 “우리 관광객들은 아무런 문제 없이 여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외국인 여행 금지 조치’를 통보받았다고 밝힌 영국의 루핀여행사 역시 13일 출발 예정이던 단체관광객들은 예정대로 북한에 입국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 여행사의 관계자는 북한 측으로부터 이달 말까지 입국사증 발급을 잠정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스웨덴의 코리아 콘술트 여행사 관계자도 “입국사증 신청을 다음 달 초까지 받지 말라고 지난 13일 북한 측 상대가 통보해 왔다”면서도 “이런 조치 전에 이미 입국사증을 받은 관광객들은 전혀 문제없이 북한 입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의 한 여행사에 따르면 북측이 중국 여행사들에 8월 11일부터 20여일간 평양 내 모든 호텔의 보수작업을 위해 단체여행객을 받을 수 없다고 통지하는 등 외국인 단체관광을 전격 중단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중국 고위급 인사의 방북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남민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