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총선 앞둔 스웨덴서 하루 80대 차량 화재…"조직된 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스웨덴에서 하룻밤 새 차량 80대가 불에 탔습니다. 검은 복면을 한 사람들이 동시에 불을 질렀고, 조직적으로 이루어진 '방화'일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다음달 총선을 앞두고 '이민자 이슈'와 관련이 있는지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김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검은 옷차림에 복면을 쓴 사람들이 주차장을 분주히 뛰어다닙니다.

이들은 차량 유리를 깨고 불을 지르기 시작합니다.

스웨덴에서 두번째 큰 도시인 예테보리에서 현지시간 13일 일어난 집단 방화 장면입니다.

현지 언론은 이날 밤 스톡홀름, 말뫼 등에서도 동시에 방화가 일어나 차량 80대가 피해를 입었다고 전했습니다.

인명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스테판 뢰벤/스웨덴 총리 : 정말 놀랍습니다. 도대체 무슨 일을 벌일 작정인가. 마치 군대 작전처럼 조직된 것으로 보인다.]

수사 당국은 지금까지 10대와 20대 용의자 3명을 체포해 방화와 폭동 선동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정확한 신원과 범행 동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외신은 이번 사건이 총선을 한 달 앞두고 일어난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BBC는 2013년 스웨덴의 이민자 거주 지역에서 일어났던 차량 방화 사건을 소개했습니다.

당시 이민자 문제가 정치적 쟁점으로 떠올랐다며 이번에도 이민 문제가 선거의 핵심 이슈가 될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스웨덴의 여당인 사회민주노동당은 난민 포용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김준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