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뉴스 TALK] "매출 30%를 수수료로 뺏길 순 없다" 게임업계 '脫구글' 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 최고 인기 게임을 만든 회사가 구글 앱(응용 프로그램) 장터의 높은 수수료에 불만을 품고 '탈(脫)구글'을 선언해 화제가 됐습니다. 미국의 게임사 에픽게임즈는 지난 6일(현지 시각) 자사의 PC 온라인 총쏘기 게임 '포트나이트'를 모바일로 옮겨 이달 중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다른 게임처럼 구글 앱 장터를 통해 배포하지 않고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게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구글이 앱 장터를 통해 다운로드 되는 게임 매출의 30%를 수수료로 가져가는 데 대해 '과도한 폭리를 취한다'고 반기를 든 것입니다. 포트나이트는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전 세계 1억2500만명이 게임을 다운받았고, 누적 매출은 1조2000억원을 돌파한 초대박 게임입니다.



조선비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구글의 앱 장터 '구글플레이'를 통해 유통됩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와 구글플레이가 전 세계에서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80%에 자동 탑재돼 있어 구글을 통해 유통하는 게 가장 편리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구글이 가져가는 수수료입니다.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CEO(최고경영자)는 지난 6일 "게임 개발사는 게임 개발과 운영,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지불하고도 매출의 70%밖에 가져가지 못한다"며 "(구글이) 게임 흥행에서 차지하는 역할에 비해 수수료 비율이 너무 높다"고 주장했습니다. 구글은 앱 장터 수수료로 지난해 전 세계에선 약 22조원, 국내에선 1조6000억원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세계 게임업계는 에픽게임즈의 탈구글 선언을 "용감한 선택"이라며 주시하고 있습니다. 영국 가디언은 "구글의 유통망을 이용할 수 없는 불이익을 감수한 결정"이라고 평가했고, 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는 "포트나이트를 놓치게 된 구글이 어떤 선택을 할지 관건"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국내에서도 탈구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와 네이버가 운영하는 토종 앱 장터 '원스토어'는 수수료를 판매액의 5%까지 내렸습니다. 모바일 앱 유통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에 대한 저항이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임경업 기자(up@chosun.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