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밀착카메라] 9월부터 '자전거 안전모' 의무착용…여론은 '글쎄'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앞으로 두 달 뒤부터는 자전거를 탈 때 안전모를 반드시 써야 합니다. 법이 개정됐습니다. 사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거라지만 시민들 사이에서는 아직 공감대가 부족해 보입니다.

밀착카메라 김도훈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여의나루역 공공자전거 대여소입니다.

이곳에는 모두 40대의 자전거를 세울 수 있는데요.

주말 오후가 되자 단 1대를 제외하고 모두 비어버렸습니다.

오는 9월부터 자전거 안전모 착용이 의무화됩니다.

이 때문에 지자체에서 이렇게 별도의 안전모 보관함을 설치해놨는데요. 안을 열어보면 모두 그대로 있습니다.

서울시가 안전모를 일부 대여소에 비치한 것은 지난 20일 부터입니다.

도로교통법이 일부 개정되면서 오는 9월 28일부터 자전거를 탈 때 안전모를 꼭 써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전거 이용객들은 안전모를 외면합니다.

바구니에 담긴 안전모를 옆 자전거 바구니에 옮기는가 하면, 안전모를 아예 바구니에서 꺼내지도 않습니다.

[공공자전거 이용시민 : 쓰는 거 자체부터 불편할 거 같고, 빨리 달리는 것도 아닌데. 사실 머리 눌리는 것도 신경도 쓰이고…]

일주일에 3차례 안전모를 소독과 살균처리도 하지만, 위생 문제에 대한 걱정도 높습니다.

[공공자전거 이용시민 : 헬멧을 비치해 놓는다고 해도 위생상 그걸 쓸려고 하는 사람도 없을 거 같고요. 자전거 안 타죠. 저 같아도 안 탈 거 같은데 그냥.]

실제 비치된 안전모 중에는 머리카락이 붙어있거나 화장품 자국 등 사용 흔적이 발견됩니다.

서울시 측은 법이 시행되기 전까지 이를 개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시 자전거정책팀 : 공공자전거다 보니까. 어느 정도의 이용률이나 이제 그런 게 좀 떨어질까 봐 그런 것도 있고, 법률 자체가 의무화되다 보니까. (처벌) 규정은 없어도…]

안전모 착용 의무화가 두 달밖에 남지 않았지만, 현장에서 안전모를 착용한 사람도 찾기 쉽지 않습니다.

오후 3시가 지나면서 낮 기온이 40도를 훌쩍 넘길 정도로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저희 취재진이 한강공원 자전거도로에 나와봤더니, 실제로 안전모를 쓰지 않은 시민들이 더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한강변을 달리는 자전거 가운데 안전모를 쓴 사람은 10명 중 2명 꼴이었습니다.

이번에는 도심 한복판으로 가봤습니다.

가까운 거리를 이동하거나 업무를 보려고 자전거를 타고 나온 시민들 중 안전모를 착용한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정부는 자전거 사고로 인한 부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안전모 의무 착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행정안전부 생활공간정책과 : 사고가 많이 증가하고 있고, 머리 부상자가 많더라. 사고가 났을 때 부상 정도를 줄이기 위해 안전모 착용을…]

하지만 안전모 착용 의무화가 사고의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입니다.

실제 안전모 의무착용을 지키지 않아도 처벌 규정이 없어 제대로 정착될 수 있을지도 논란입니다.

[공미연/자전거이용시민모임 : 머리 부상에 대한 피해는 줄일 수 있겠지만, 근본적인 사고를 줄이는 방법은 될 수 없고요. 자전거도로를 확충한다거나 자동차 운전자들의 인식 개선…]

앞으로 두 달 뒤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는 모든 자전거 이용자들은 법을 어기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생활 자전거 이용자들은 안전모 필요성에 공감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안전한 자전거 문화 조성을 위한 법이지만, 시민들의 공감대를 얻기까지 좀 더 많은 시간과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인턴기자 : 송하린)

김도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