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中, 한국 등 4개국 철강 반덤핑 조사…"3~4달 걸릴 듯"(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중국 상무부는 23일 한국, 일본, 유럽연합(EU), 인도네시아산 철강 압연, 열연강판 제품에 대해 반덤핑 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산시(山西)성 타이강(太鋼)철강유한공사의 반덤핑 조사 신청에 따라 심사한 결과, 2014∼2017년 관련국 제품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50%를 초과했다며 반덤핑 조사 사유를 설명했다. 상무부는 "심사 결과에 따라, 2018년 7월 23일부터 EU, 일본, 한국, 인도네시아산 철강 압연과 열연 강판에 대해 반덤핑 조사를 한다"면서 "설문, 샘플조사, 공청회, 현장실사 등의 방식을 통해 조사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신청인이 제출한 자료는 중국 반덤핑조례 관련 규정에 부합한다고 상무부는 전했다. 한국의 포스코는 이번 반덤핑 조사의 대상이 됐다. 또 EU와 일본 각 3개사, 인도네시아 2개사도 대상에 포함됐다. 반덤핑 조사 대상 기간은 2017년 1∼12월 1년간이고, 피해 조사 대상 기간은 2014년 1월 1일부터 올해 3월 31일까지다.

중국 외교 소식통은 "인도네시아산 철강 때문에 중국이 이번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안다"며 "예비 판정까지는 3~4달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비판정에서 추가 관세율 부과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개별적으로 협의를 해서 세율을 낮출 수는 있을 것"이라며 "과거에도 협의를 통해 세율이 낮아진 경우가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유럽연합(EU), 캐나다가 이미 한국 철강에 관세를 부과하거나 부과할 예정이어서 한국 철강업계는 중국 상무부 조사까지 받게 됨에 따라 이중, 삼중의 어려움에 처하게 됐다. EU는 지난 19일부터 한국산 철강 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를 잠정 발효했으며 미국은 4월 철강 등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했었다. 캐나다는 지난 5월 한국과 중국, 베트남산 철강 제품을 상대로 반덤핑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