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의용 미국 보낸 文대통령…'남북미 돌파구' 마련 몰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 논의 있을 듯…남북·북미회담 앞두고서도 미국행

8월 평양 남북정상회담→9월 유엔 종전선언설 뒷받침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으로부터 방미 성과를 보고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3.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0일 또다시 방미(訪美)길에 오른 것은 현재 지지부진하게 흘러가고 있는 남북미 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담겨있다는 풀이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이던 지난 13일(현지시간) '싱가포르 렉처' 일정에서 북미정상이 6·12정상회담 때 한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 경고하며 '북미 중재자' 역할로 재등판했다.

남북관계는 최근까지 통일농구 대회에서의 고위당국자 회동 등 지속적 교류로 화기애애했지만, 북한은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20~21일 이틀동안 문 대통령과 우리측을 맹비난했다. 북미관계도 비핵화 후속협상이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21일 청와대에 따르면 정 실장은 전날(20일) 오전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했고 22일 오후 귀국한다. 정 실장은 20일(현지시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면담했다고 알려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의 만남 가능성도 제기된다.

앞서 정 실장이 방미했던 때를 되짚어보면 모두 중대한 일정을 앞두고서였다. 대표적으로 4·27남북정상회담, 6·12북미정상회담이 코앞에 다가왔을 때 정 실장은 방미해 미국과 막판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에도 그런 배경이 깔려있을 것이란 예상이다.

특히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21일) 뉴스1과 통화에서 이번 정 실장의 방미 목적에 대해 "비핵화 협상과 관련된 진전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비핵화는 남북미 관계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다. 남북·북미회담에 이어 남북미가 만나는 문의 자물쇠를 푸는 열쇠다. 하지만 이 직전 단계인 북미정상회담 후, 북한의 비핵화 및 체제보장을 중심으로 한 북미 후속 실무협상은 현재 사실상 답보 분위기다.

이렇게 본다면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정 실장을 통해 제자리걸음 중인 북미관계를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찾고 다음 단계를 준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들어 청와대 안팎에선 청와대가 8월 말 평양에서의 남북정상회담, 이어 9월 유엔총회에서의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종전선언을 준비 중이라는 설이 나온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문 대통령의 '8월 평양 방문설' 등을 부인하고 있지만 여러 정황은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남북미 관계의 동력을 잇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는 점을 뒷받침하고 있다.

앞서 남북관계를 점검하는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위원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가 2차 회의가 열린지 약 40일 만인 지난 19일 3차 회의가 열렸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가진 한국 특파원 간담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을 열어뒀다. 정 실장이 22일 귀국시 문 대통령에게 어떤 결과를 보고할지 눈길이 쏠리는 이유다.
cho1175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