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방부, 靑 제출 위해 기무사 문건 관련 20개 부대 자료 수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비태세검열단, 20개 부대 돌며 자료 수집

특별수사단도 해당 부대들에 관련 자료 요구

단순한 계엄 검토 인지 실행 염두한 것인지 파악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국방부 전투준비태세검열단(이하 검열단)이 국군기무사령부(이하 기무사)가 작성한 위수령·계엄 검토 문건에 등장하는 전 부대들을 상대로 관련 문서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기무사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 의혹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 역시 문건에 등장하는 모든 부대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알렸다.

18일 국방부에 따르면 검열단은 지난 16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 지시로 기무사 계엄령 문건에 언급된 부대들을 방문해 위수령 및 계엄령 검토 관련 문서들을 수집하고 있다. 문서 수집 대상부대는 기무사와 합동참모본부, 육군본부, 수도방위사령부, 특수전사령부, 제1·3·7·9·11·13공수여단, 707대대, 8·11·20·26·30사단, 수도기계화보병사단, 2·5기갑여단 등 20곳이다. 관련 문건은 검열단이 수집한 후 청와대에 제출할 예정이다.

송 장관은 지난 16일 기무사의 위수령·계엄령 검토 문건 관련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따라 해당 부대 지휘관을 소집해 모든 관련 문서와 보고를 즉시 제출할 것을 명령한바 있다.

이와는 별도로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 등을 수사하고 있는 특수단도 관련 부대들의 문건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단순히 기무사 문건의 위법성 여부를 따지기보다는 문건에 등장하는 부대와 실질적인 연관성을 들여다봄으로써 해당 문건이 단순 검토 수준이었는지 또는 실제 실행을 염두에 둔 계획이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특수단 수사2팀은 이번 주 수사계획을 보강한 뒤 기무사 요원들에 대한 소환을 시작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