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하루 7시간씩 '공짜 노동'…'물건 분류' 거부 나선 택배 기사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주 52시간이 적용되지 않는 이런 특수고용직에는 택배기사도 포함이 됩니다. 공짜 노동은 없어야 한다면서 작업을 거부한 기사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물건을 분류하는 시간이 근무로 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이예원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에 있는 택배 회사의 물류 터미널입니다.

컨베이어 벨트 양쪽으로 배달을 기다리는 상자가 쌓여 있습니다.

하루에 1만 개 상자가 이곳을 거쳐갑니다.

[배성기/9년 차 택배기사 : 점심도 거의 굶고 끽해야 정말 배고프면 라면 하나. 어떨 땐 머리가 띵하더라고요. 나 이러다 쓰러지는 거 아닌가…]

분류 작업에 많게는 하루에 7시간씩 걸리고, 배달 시간까지 포함하면 12시간을 넘게 일합니다.

하지만 받는 돈은 건당 800원의 배달 수수료가 전부입니다.

분류 시간은 근무로 쳐주지 않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만큼 배달을 더 오래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정상철/10년 차 택배기사 : 주 52시간이라는 단어와 '워라밸' 그런 단어들이 저희한테는 먼 나라 이야기이고 하나도 와 닿지 않고…소외감밖에 느낄 수 없죠.]

결국 일부 택배 기사들은 분류 작업을 거부하고 나섰습니다.

[원영부/12년 차 택배기사 : 쟁의 중이에요. 공짜 분류 작업에 대한 개선책을 (달라고). '합법적인 노동조합의 택배 노동자야' 인정해줬으면 바라는 마음이에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은 이들에게는 아직 남 얘기입니다.

이예원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