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댄 코츠 DNI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맞다...지금도 공격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헬싱키=AP/뉴시스】16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의 대통령궁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면서 악수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우리는 미국 선거를 간섭하지 않았다”면서 “관련 주장은 터무니없다(nonsense)”고 밝혔다. 2018.07.1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미국은 바보였다(foolish)"라고 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16일(현지시간) 기자회견 발언이 미국 정계와 정보계에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의 정보기관들을 총괄하고 있는 댄 코츠 국가정보국장(DNI)은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러시아는 (2016년 미국 대통령)선거에 개입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우리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미 대선에 개입하지 않았다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말을 신뢰한다는 트럼프의 발언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코츠 DNI는 "정보기관들의 역할은 미국 대통령과 정책결정자들에게 가능한 최고의 정보와 사실기반 분석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는 2016년 대선에 있어 러시아의 개입과 지금도 우리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그들의 시도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투명해왔다. 우리는 국가안보를 지원하기 위해 있는 그대로의 객관적인 정보를 계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코츠는 지난 13일 허드슨연구소 주최 포럼에서 "미국의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처가 말그대로 공격받고 있다"며 미국에 대한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2001년 9월 11일 테러공격에 비교하기도 했다. 그는 미국의 디지털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최악의 가해자로 러시아와 중국, 이란, 그리고 북한을 꼽았다. 이들 국가들은 매일 같이 미국의 디지털 사회기반시설에 침투하고 미국에 있는 목표를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을 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격대상은 미국의 기업체부터 연방 정부, 군대와 지방 정부, 학계와 금융권까지 다양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4일 CBS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코츠 주장에) 동의할지 잘 모르겠다. 살펴보겠다. 하지만 나는 댄(코츠)을 많이 존경한다"고 말했다.

aeri@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