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68년 만에···국군·미군 '6·25 전사자' 고국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전사자 유해 상호봉환 행사

서울경제


6·25전쟁 당시 북한 지역에서 전사한 국군 유해가 68년 만에 하와이를 경유해 고국의 품에 안겼다. 우리 측 지역에서 전사한 미군 유해도 꿈에 그리던 미국 가족의 품으로 돌아간다.

13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한미 6·25 전사자 유해 상호봉환 행사’가 열렸다. 이날 고국의 품에 안긴 윤경혁 일병은 지난 1950년 11월28일 북한 평안남도 개천 지역에서 전사했다. 2001년 북한과 미국은 평남 개천 지역에서 공동으로 전사자 유해발굴 작업을 진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윤 일병의 유해가 수습됐다. 전사한 지 68년 만에, 유해가 수습된 지 17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온 것이다. 윤 일병은 미국 제1기병사단 소속 카투사로 전쟁에 참전했다. 윤 일병의 유해는 유가족의 뜻에 따라 고향인 대구 달성군의 선산에 안장된다.

또 미국으로 송환되는 미군 전사자 유해는 2016년 6월 강원도 철원 잠곡리에서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에 의해 수습됐다. 이 지역은 6·25전쟁 당시 사창리전투, 김화·포천축선전투, 대성산·취봉전투 등 격전지였다. 이 미군 유해는 당시 전투기록과 참전자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굴토작업을 하던 중 찾아냈다. 당시 현장에는 아군과 적군의 유품이 혼재된 상태였다. 이 중 가지런히 놓인 전투화 밑창 2점과 유해가 수습됐는데 정밀감식을 통해 서양인으로 추정됐다.

한미 양국이 6·25 전사자 유해를 같은 날 상호 봉환하는 행사를 한 것은 2016년 이후 두 번째다.
/박현욱기자 hwpark@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