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월드컵] '결승진출' 佛 흥분한 시민들 다쳐…경찰과 투석전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니스서 환호하던 군중 뒤엉켜 넘어지며 30명 다쳐…샹젤리제 거리 상점들도 파손

경찰, 대혁명 기념일과 결승전 당일 테러방지·치안대책 고심

연합뉴스

샹젤리제 거리의 환호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프랑스가 12년 만에 월드컵 축구 결승에 진출하자 전국이 축제 분위기로 뜨겁게 달아올랐지만, 이 과정에서 시민이 다치고 상점 유리창이 파손되는 등의 불상사도 있었다.

프랑스 남부의 휴양도시 니스에서는 10일 밤(현지시간) 한 시장에 모여 프랑스와 벨기에의 준결승전을 관람하던 시민들이 프랑스의 득점 직후 흥분해 뒤엉켜서 한꺼번에 넘어졌다.

시장 골목의 좁은 공간에서 환호하던 시민 수백 명이 밀려 넘어지면서 30여 명이 다쳤다고 현지 소방당국은 전했다. 일부 시민은 깨진 유리병 위로 넘어져 부상했다.

파리 최대 번화가인 샹젤리제 거리에 몰려나온 수만 명의 시민이 프랑스 대표팀의 결승진출을 축하하는 과정에서도 흥분의 도가니가 연출됐다.

당국은 시민들이 자정이 넘은 시각에도 해산하지 않자 경찰력을 동원해 강제 해산에 나섰다. 이에 불만을 품은 일부 시민이 경찰에 돌과 술병을 던지며 대치했다. 경찰은 최루탄까지 쏜 끝에야 겨우 군중을 해산시켰다.

샹젤리제 거리에서는 이날 밤 승리에 도취한 일부 시민들이 오토바이에 불을 지르고 상점 유리창을 파손했다.

특히 샹젤리제 대로변의 고급 의류브랜드 매장인 디오르, 발렌시아가, 샤넬 등의 매장 유리창이 깨졌다.

연합뉴스


일간 르 피가로는 한 운전기사를 인용해 흥분한 일부 시민들이 보도블록을 뜯어내 상점 유리창에 던졌다고 전했다.

파리 경찰은 이와 관련해 5명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노르망디 지방의 대도시 루앙에서도 흥분한 시민 30여 명이 준결승이 끝난 뒤 경찰과 대치했다. 경찰은 최루탄을 쏘며 진압에 나섰고 8명을 연행해 조사 중이다.

프랑스 경찰은 15일(현지시간) 열리는 월드컵 결승 경기에 대비해 테러 예방과 치안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프랑스가 1998년 대회 우승 이후 20년 만에 월드컵 챔피언 자리를 노리면서 파리, 니스 등 대도시에서 대규모 거리 응원전이 열리는 탓이다.

프랑스는 2015년 11월 파리 연쇄 테러와 2016년 7월 니스 트럭 테러로 총 220여 명의 인명이 희생된 만큼 당국은 긴장의 끈을 바짝 죄고 있다.

결승 하루 전날인 14일 대혁명기념일은 프랑스에서 가장 중요한 국경일로, 니스 트럭 테러 당시 범인도 이날 대규모 불꽃놀이를 노리고 만행을 저질렀다.

경찰은 14∼15일 프랑스 전역에서 경력을 총동원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방침이다.

공영 프랑스 TV는 과거의 비극적인 사건과 유사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경찰이 단단히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샹젤리제 거리 등 번화가의 상업 종사자들도 걱정이 태산이다.

한 고급 의류브랜드 매장 책임자는 르피가로 인터뷰에서 "결승에서 프랑스 대표팀이 패하거나 우승하거나 둘 다 걱정스럽기는 매한가지"라며 울상을 지었다. 고급 아동복 브랜드 봉푸앙의 샹젤리제 지점 매니저는 "결승전 당일에는 나무 박스로 진열창 앞에 바리케이드를 쌓아 매장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yonglae@yna.co.kr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