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국-인도, 연구혁신협력센터·미래비전전략그룹 설립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4차 한국-인도 장관급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연합뉴스

'제4차 한-인도 과학기술공동위원회'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도 정부와 한-인도 연구혁신협력센터 설립, 미래비전전략그룹 설립을 통한 산업기술 연구개발(R&D) 협력 확대, 협력네트워크사업 신규 추진 등에 합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연합뉴스

제4차 한국-인도 과학기술공동위원회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방문을 수행 중인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9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제4차 한국-인도 장관급 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 참석, 이 같은 내용의 양국 간 협력 확대 방안에 합의했다.

한국-인도 연구혁신협력센터(가칭 IKCRI)는 양국이 공동기금을 출연하는 비영리재단법인으로 뉴델리에 설치, 운영된다. 양국 전문가 그룹이 정책·산업수요를 면밀히 분석해 양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전략적인 과제를 추진하고 연구성과를 관리하게 된다.

양국은 또 한국 과기정통부와 산업부, 인도 과학기술부와 상공부 등 4개 부처가 공동으로 체결하는 '미래비전전략그룹 설립 MOU'와 연계, 과기정통부와 인도 과학기술부 간 산업기술 협력 확대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미래비전전략그룹의 4대 실무분과 중 과기정통부 소관인 정보통신기술(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헬스케어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공통 관심 수요를 반영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유영민 장관은 "연구혁신협력센터 설립, 미래비전 전략그룹 구성 등을 통해 양국 간 미래 과학기술 협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한국의 응용·상용화 기술과 제조역량, 인도의 기초과학, 소프트웨어 등 양국의 강점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동반 성장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scitec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