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내 앱 동향] 7.6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T동아 이상우 기자] 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8년 7월 6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월 6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7월 6일 금요일 iOS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웨폰즈 소울 걸'이 1위를 차지했다. 이 게임은 10년 후 가상 세계를 배경으로, 각종 병기를 '모에'화한 액션RPG다. 각 캐릭터와의 호감도 개념과 육성 시스템 등을 통해 전투 외에도 부가적인 재미를 갖췄으며, 20명의 유명 성우와 품질 좋은 일러스트를 사용하는 등 보고 듣는 재미도 높였다. 지난 7월 5일 1.1 버전으로 게임을 최적화하며 순위가 상승했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웨폰즈 소울 걸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체중 감량 운동 by Verv'가 iOS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9위를 기록했다. 이 앱은 짧고 간단한 운동을 알려주는 건강 및 피트니스 앱으로, 6월부터 다운로드에서 점차 순위가 상승해왔다. 날씨가 계속 더워지는 만큼 이러한 앱을 통해 여름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 앱은 7일 무료체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덴마크, 브라질 등 전 세계 70개국의 건강 및 피트니스 카테고리에서 상위 5위권 내에 진입했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운동 by Verv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월 6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지난 7월 6일 금요일, 구글 플레이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포켓몬 퀘스트'가 2위를 기록했다. 이 게임은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포켓몬스터'를 기반으로 제작한 캐릭터 수집형 RPG다. 보물을 찾고 캐릭터를 육성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캐릭터를 포함해 모든 사물이 네모, 혹은 큐브 모양으로 구성된 것도 특징이다. 유명 IP를 활용한 만큼 일본, 홍콩, 싱가폴 등의 국가에서도 높은 순위에 진입해 있으며, 평점 4.3점을 유지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켓몬 퀘스트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7월 6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월 6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11위-30위)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월 6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it.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동아닷컴과 IT동아가 함께 운영하는 IT 교육 및 콘텐츠 개발 전문 교육기관 스킬트리랩. 당신의 무한한 가치를 응원합니다. (http://www.skilltreelab.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