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정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내달 발표···고용목표치 낮출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취업자 증가 32만→20만명대 하향 가능성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3.0%로 유지할 듯

서울경제


정부가 다음 달 중순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계획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는 이번이 처음이다. 32만명으로 잡았던 취업자 증가폭 목표치를 20만명대로 하향 조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되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다음달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것”이라며 “저소득층 맞춤형 일자리 및 소득개선 대책 발표와 병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25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말 발표한 2018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3.0%, 취업자 수 증가 목표치는 32만명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하반기에는 올해 경제성장 목표치는 3.0%로 그대로 유지하되, 고용목표치는 20만명대로 하향 조정할 가능성이 크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24일 라디오프로그램에 출연해 “현재로서는 올해 3% 경제성장 목표를 수정할 계획이 없다”면서 “고용부진, 청년실업, 유가 상승 등 녹록지 않은 여건이 섞여 있어 앞으로 1∼2분기 경제 흐름이 참 중요하다”고 발언했다.

올해 들어 5월까지 월평균 취업자 증가폭은 14만9,000명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시절인 2009년 1∼5월 월평균 17만2,000명 감소를 기록한 이후 9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정부는 이번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공개할 때 ‘저소득층 맞춤형 일자리 및 소득개선 대책’을 함께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

최근 국회 회의에서 당·정·청이 ‘저소득 맞춤형 일자리 및 소득개선 대책’을 다음 달 초 발표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신속한 일처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근로계층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해 일자리사업을 확대하고, 근로장려세제(EITC)나 월 최대 20만9,960원인 기초연금 지급 한도를 올리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신경희인턴기자 crencia96@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