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부, JP에 무궁화장 추서키로…찬반 의견 분분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

노컷뉴스

김종필(JP) 전 국무총리가 별세한 23일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 영정이 놓여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3일 세상을 떠난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이 추서될 예정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24일 서울아산병원의 김 전 총리 빈소를 방문한 뒤 훈장 수여 문제를 묻는 기자들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으로 결정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무궁화대훈장은 국가원수, 동맹국 국가원수로 제한돼 있어 국민훈장 중 최고인 무궁화장으로 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전날 김 전 총리의 빈소를 찾은 이낙연 총리도 " 현대사의 오랜 주역이셨고 전임 총리이기 때문에 공적을 기려 정부에서 (장례에) 소홀함이 없게 할 것"이라며 "훈장을 추서해 드리기로 내부적으로 정해졌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전 총리에게 무광화장을 수여하는 문제를 놓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한국사회에 남긴 족적에 명암이 있고, 국가에서 충분히 예우를 해서 (추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역시 "명암은 엇갈리지만 근대사에 큰 족적을 남기신 큰 어르신으로 국민은 기억할 것"이라며 "정부가 훈장을 수여한다고 하니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고 찬성 입장에 섰다.

이에 반해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독재 권력에 부역하면서 역사 발전을 발목 잡은 인물에게 훈장 수여는 가당치 않다"며 "정부는 국민이 동의할 수 없는 훈장 추서 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맛 칼럼리스트 황교익 씨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런 식이면 전두환이 죽어도 훈장 주어야 한다는 말이 나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민원게시판에도 김 전 총리에 대한 훈장 수여를 철회해야 한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