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커지는 라돈 공포...생활주변 '방사선 관리' 향후 과제는?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라돈, 폐암 발병 주요 원인...폐에 들어올 경우 염색체 돌연변이 일으켜 원안위, 라돈 매트리스 2만2298개 수거했지만 1만여개 아직 남아있어 방사능 논란 반복적으로 발생...정부, 생활주변방사선 통합 관리해야

뉴시스

【천안=뉴시스】강종민 기자 = 1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직산읍 대진침대 본사 앞마당에서 관계자들이 방사성 물질 '라돈'이 검출돼 수거된 침대 매트리스 해체 작업을 하고 있다.우정사업본부는 대진침대로부터 수거 요청을 받은 매트리스를 오는 16일과 17일 이틀동안 집중 수거할 예정이다. 2018.06.11.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선윤 기자 =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방사성 물질 라돈이 검출됐다는 사실이 밝혀진 지 한 달이 지났지만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아직 수거되지 않은 1만개 매트리스가 공포를 키우고 있는 한편, 수거된 매트리스는 충남 당진항 야적장에 쌓여져 인근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24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라돈은 폐암 발병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있다. 라돈은 주로 호흡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는데, 폐에 들어올 경우 기관지나 폐포에 머무르게 되고 방사선을 계속 방출해 우리 염색체에 돌연변이를 일으켜 폐암을 발생시킬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라돈이 담배에 이어 폐암 발병원인의 3~14%를 차지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 미국에서도 연간 폐암 사망자의 10% 이상이 라돈에 의한 것이며 폐암을 유발시키는 제2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라돈 침대 파문 확산...원안위, 매트리스 수거 나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지난 5월3일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라돈이 다량 검출됐다는 SBS의 보도가 나오자 4일 해당 침대 제조 및 판매업체로 즉각 현장조사팀을 보내고 시료를 확보해 방사능 분석에 착수했다.

5월10일 이에 대한 중간 조사 결과가 발표됐는데, 원안위는 매트리스와 가까운 지점에서는 내부피폭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피폭선량은 국제기구 권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후 원안위는 2차 조사 결과, 대진침대가 판매한 침대 매트리스 7종 모델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하 생활방사선법)'의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결함제품으로 확인됐다며 수거명령 조치를 실시한다고 5월15일 전했다.

5월21일에는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한 달 안에 모두 수거하겠다는 계획이 나왔다. 5월25일에는 원안위가 대진침대 매트리스 17종을 추가로 조사한 결과 14종의 매트리스가 안전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수거 및 폐기를 위한 행정조치에 나섰다.

이후 우정사업본부의 물류망을 활용한 매트리스 집중 수거 등을 통해 원안위는 6월18일 총 2만2298개의 매트리스를 수거했다는 결과를 알렸다. 남은 약 1만개의 매트리스도 대진침대의 물류망을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수거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라돈침대 사태를 통해 본 생활 속 방사능 실태와 대응방안'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2018.06.20. kkssmm99@newsis.com


◇방사능 논란 반복적으로 발생...정부, 생활주변방사선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정부가 이렇듯 급하게나마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라돈 침대 매트리스 수거에 나선 가운데 이제부터 풀어야 할 과제가 더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팔찌, 목걸이, 벽지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에서도 방사성 물질이 검출될 수 있지만 위험에 대한 관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시각이 많아서다.

전문가들은 우선 생활주변방사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안전관리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주무부처의 입장 번복 및 조사 결과 은폐는 국민들의 불안과 불신을 더욱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생활 방사선 안전관리 실태 조사'를 진행, 결함 가공제품을 규정에 따라 전량 회수 조치했다. 다만 관련 기업명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의해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국민의 건강 및 안전에 위해가 될 수 있어 수거 조치한 물품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지속 제기된다. 조사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국민들이 생활주변방사선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생활주변방사선 안전 기준을 개선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가공제품에 포함된 방사성 농도를 표시하게 하고, 가공제품에 대한 외부 피폭 뿐만 아니라 호흡 등에 대한 내부 피폭 기준을 제시하도록 하는 규정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생활주변방사선 관리 통합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우리나라는 라돈 등 생활주변 방사선 관리를 여러 부처가 나눠서 관리해 통합 관리가 어렵다. 생활주변방사선 제품 관리는 원안위가, 실내 공기질 관리는 환경부가, 대기건축자재는 국토교통부가, 화장품은 식약처가 담당하는 형태다.

반면 미국은 연방정부 차원에서 '연방 라돈 실행 계획'을, 스위스는 '국가 라돈 관리대책'을 수립해 생활주변 방사선을 관리하고 있다. 영국도 '방사선 방호위원회'를 통해 라돈 측정 및 분석, 교육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중이다.

이처럼 우리나라도 선진국들처럼 국가적으로 라돈을 비롯한 생활주변 방사선의 통합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 문제 발생 시 빠른 대응 및 관리가 이뤄지도록 해야한다는 지적이 많다.

조승연 연세대 라돈안전센터 교수는 YTN라디오에 출연해, "공산품의 범위가 너무 넓다보니 정부가 미리 나서 방사능 수치를 측정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아마 이번에 라돈 이슈가 발생했기 대문에 우리 인체에 쉽게 닿을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관리 기준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csy625@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