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외신들도 ‘3김 시대’ 거론하며 JP 별세 보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P "전직 총리·정보기관 창설자·킹메이커"

외국 언론들도 23일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별세 소식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AP와 AFP, dpa 통신 등은 고인을 한국의 전 국무총리, 한국 정보기관 창설자 등으로 소개하며 그의 별세를 전했다.

AP통신은 이날 ‘한국의 전 총리이자 정보기관 창설자인 김종필씨가 숨졌다’는 제목을 단 장문의 기사로 그의 사망 사실과 정치 이력을 상세히 소개했다. AP는 김 전 총리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5·16쿠데타에서 중심인물이었으며, 박 전 대통령 집권 이후 현 국가정보원의 전신인 중앙정보부를 창설했다고 설명했다.

또 박정희 정권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데 이어, 중앙정보부가 납치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 집권 당시에도 총리를 지냈다고 덧붙였다.

서울경제


부패 혐의로 기소된 후 미국으로 건너갔다가 다시 한국 정계에 복귀한 뒤에는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1990년대 ‘3김 시대’라 불리던 시기에 정계의 거목이었다고 AP는 보도했다.

AP는 이어 그가 대권에 도전한 적은 없고, 대선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며 ‘킹메이커’가 됐으며 ‘영원한 2인자’로 불렸다고도 전했다.

AFP통신은 김 전 총리에 대해 한때 한국 보수정치의 1인자였고,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1980∼1990년대 한국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정치인으로 여겨진다고 언급했다.

1961년 박 전 대통령의 군사 쿠데타에 가담하면서 정계에 입문했고, 이후 박정희 독재 정권의 억압 도구로 활용된 중앙정보부를 창설함으로써 박 전 대통령의 권력 강화를 도왔다고 설명했다.

/뉴욕 = 손철 특파원 runiro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