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눈 뜨고 당한 '대출이자 바가지'…시중은행 9곳 적발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대출을 받을 때 내 이자가 어떻게 결정된 건지 속 시원하게 알려주는 은행이 없습니다. 그런데 정부가 조사를 해봤더니 계산할 때 소득이나 담보를 빼서 이자 바가지를 씌운 경우들이 모든 은행에서 나왔습니다. 알 수가 없으니 사람들이 눈 뜨고 당했습니다.

정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3년 전 은행에서 연 6.8% 금리로 5천만 원을 빌린 직장인 A 씨, 8천300만 원 연소득이 있었지만 은행은 소득이 없다고 입력했고 부채비율이 높아진 A 씨는 이자 50만 원을 더 냈습니다.

B 씨는 지난해 3월 담보대출로 3천만 원을 빌렸습니다. 하지만 은행은 B 씨가 담보가 없다고 입력해 금리를 2.7%포인트나 높게 적용해 이자가 96만 원 불어났습니다.

이런 조작 실태는 금융감독원 조사를 받은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부산은행 등 9개 시중은행 모두에서 적발됐습니다.

[고경우/서울 은평구 : 당연히 신뢰를 못하죠. 저도 대출받아봤는데 어느 것이 정확한 금리인지 좀 의문스러울 때가 있고….]

금감원은 최근 5년 동안 은행들이 부당하게 챙긴 이자를 돌려주게 할 방침입니다.

[권창우/금융감독원 일반은행검사국장 : 소비자 피해를 유발한 사례에 대해서는 은행이 자체 조사 후 환급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앞으로 은행들이 소비자에게 가산금리와 우대금리를 포함한 정확한 대출금리 산정 내역서를 제공하도록 하고 은행들의 대출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공시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 [다시 뜨겁게! 러시아월드컵 뉴스 특집] 바로가기
☞ [박지성과 다시 뜨겁게!] 경기 하이라이트 모아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