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나를 위한 디지털] 스마트폰으로 그리운 딸, 아들 얼굴 보며 통화하는 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멀리 떨어져 있는 딸, 아들이 보고 싶을 때,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영상 통화를 걸어보세요. 스마트폰에도 영상 통화 기능이 있지만, 내가 가진 스마트폰이 영상 통화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일 때, 상대방이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호환되지 않을 때, 또는 통화 요금이 없어서 영상 통화를 걸기 부담스러울 때는 간단하게 매일 사용하는 메신저로 영상 통화를 걸 수 있습니다.


IT조선

카카오톡 메신저를 열어 영상 통화를 걸 사람의 채팅방을 눌러주세요.

IT조선

채팅방에 들어가 채팅방 왼쪽 아래의 더하기(+) 모양 아이콘을 눌러주면 오른쪽 화면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전화기 모양의 ‘무료통화’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IT조선

무료통화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보이스톡’과 ‘페이스톡’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보이스톡은 일반 전화와 같은 음성 통화 기능이고, 페이스톡은 얼굴을 보고 통화하는 영상 통화 기능입니다. 영상 통화를 걸기 위해 페이스톡을 눌러주세요.

IT조선

영상 통화를 시작하면 위 화면처럼 전체 화면에 나와 통화하고 있는 상대방의 모습이 보입니다. 빨간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에는 내 스마트폰 카메라가 촬영하는 부분이 나타납니다.

하단에 보라색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마이크에 ‘/’표시가 있는 첫 번째 아이콘은 음 소거를 의미합니다. 통화 중 시끄러운 곳을 지나갈 때, 또는 어떤 소리를 통화에 담고 싶지 않을 때 이 아이콘을 한 번 누르면 내 소리가 상대방에게 들리지 않습니다. 이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음소거가 해제됩니다.

IT조선

두 번째로 카메라 모양 아이콘 위에 ‘/’표시가 그려져 있는 아이콘이 있는데, 이는 내 영상 촬영을 중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영상 통화는 그대로 지속되지만, 내 카메라로 찍는 영상이 상대방에게 전송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왼쪽 위의 내 화면 위에도 영상 촬영이 중지됐다는 아이콘이 나타나고, 상단의 이모티콘 및 채도 설정 아이콘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세 번째 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영상 통화가 종료됩니다.

IT조선

초록색 네모로 표시한 화살표가 서로 맞대고 있는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영상 통화 화면이 축소됩니다. 화면을 축소하면 스마트폰 화면에서 상대방의 영상이 사라지고 내 영상만 왼쪽 한편에 나타납니다. 영상 통화를 하면서 스마트폰으로 급히 문자를 확인해야 할 때, 또는 영상 통화 중에 사진을 보내고 싶을 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IT조선

영상 통화 화면에서 노란색 네모로 표시했던 부분의 아이콘은 각각 이모티콘, 채도 설정, 화면 전환을 의미합니다. 스마일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위 화면처럼 여러 가지 이모티콘이 나타납니다.

그냥 얼굴만 보며 영상 통화 하기에 심심하다고 느낄 때, 손녀·손자에게 웃음을 주고 싶을 때 이모티콘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모티콘 사용을 중단하고 싶을 때는 맨 왼쪽의 금지 표시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IT조선

영상 통화를 할 때도 사진을 꾸밀 때처럼 채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통화 하는 곳이 어둡거나 밝을 때 채도 필터를 사용해 밝기를 조정하면 됩니다.

IT조선

두 개의 화살표가 동그란 원형을 만드는 모양의 아이콘은 카메라 방향을 앞, 뒤로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상 통화 기본은 전면 카메라로 설정되어 있어 통화 하는 사람의 얼굴이 화면에 나타나지만, 전환 버튼을 누르면 상대방에게 보여주고 싶은 풍경이나 카메라 뒤편에 있는 사람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메신저로 영상 통화 거는 방법과 영상 통화 화면에 나타나는 각 아이콘의 기능을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Copyright ⓒ IT Chosun.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