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청와대] 김정은, 세 번째 방중…'포스트 북·미회담'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 시진핑 주석과의 세 번째 정상회담을 위해서 1박 2일간의 방중에 돌입했습니다.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전하고, 본격적인 비핵화 프로세스를 논의하게 될 것으로 일단은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중국의 대북제재 완화, 경제적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오늘(19일) 청와대 발제에서는 김 위원장의 세 번째 방중, 또 한·미 연합훈련 유예발표 등 다각도로 진행되는 '포스트 북·미' 소식을 집중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기자]

오늘 오전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평양에서 출발한 비행기 여러 대가 착륙했습니다. 먼저, 북·미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위원장의 방탄차를 날랐던 일류신-76이 나타났고요. 이어서 '고려항공 251' 편명을 단 안토노프-148이 도착했습니다. 또 '참매 1호'도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 중에서, 두 번째 비행기를 주목해봐야 합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농구만큼이나 비행기 사랑이 각별한 것으로 유명하죠. 안토노프는 그런 김 위원장이 국내 시찰에 주로 사용하는 비행기로, 직접 조종간을 잡은 모습이 공개된 적도 있습니다.

[조선중앙TV (2014년 12월 30일) : 조국의 푸른 하늘을 날고 싶은 것이 자신의 심정이라고 늘 말씀하곤 하시는 경애하는 최고사령관 동지. 몸소 비행기의 조종간을 억세게 틀어잡으시고 붉은 매들의 가슴마다에 승리의 직선 항로를 깊이 새겨두시었습니다.]

안토노프-148은 2012년 우크라이나에서 생산된 기종으로 대당 300억 원 정도하는 최신형입니다. 무엇보다 '최고존엄'이 직접 운항할 만큼 안정성도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조선중앙TV (2014년 12월 30일) : 조국과 인민의 운명을 한 몸에 안으신 최고사령관 동지께서 다시는 위험한 비행길에 오르시지 말아주시기를 간절히 아뢸 때마다 '내가 직접 비행기를 타보아야 비행사들에게 언제나 비행 항로에 최고사령관이 함께 있다는 마음을 심어주고, 힘과 용기도 북돋아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비행기가 베이징 공항에 나타났으니, 당장 '김정은 위원장 방중설'이 불거질 수밖에 없었죠. 현재 김 위원장이 '안토노프-148'을 타고 왔다는 얘기와 함께 '참매1호'를 타고 왔다는 얘기, 두 가지 가능성이 거론이 되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중국 CCTV는 김 위원장의 1박 2일 방중 소식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 3차 방중 보도 (화면출처 : 중국 CCTV ) : 방금 전해드린 소식입니다. 6월 19일에서 20일 조선노동당 위원장이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중국에 방문합니다.]

김 위원장 방중은 지난 3월 베이징, 5월 다롄에 이어서 석 달 만에 세 번째 입니다. 규모도 역대급인데요. 휘장이 새겨진 VIP 차량과 일행 20대가 국빈 숙소 조어대로 향했는데 김영철-김여정을 비롯한 북·미회담 수행원이 총 출동했을 가능성도 나옵니다.

아직 공식발표는 없지만, 오후 중 인민대회당을 찾아 시진핑 주석을 만난 것으로 보입니다.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전하고, 향후 비핵화 방안을 긴밀하게 논의했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북·미 후속협상에서 본격적으로 거론될 핵무기 선 반출-검증 조치는 북한의 안보, 즉 '체제 안전'과 직접적으로 결부된 문제입니다. 회담 결과를 참모진이 아닌 김 위원장이 직접 설명하러 간 것만 봐도, 그 중요성을 알 수가 있는데요. 북한으로서는 '북·중 혈맹'을 강조하면서 중국의 협조를 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또 비핵화 과정에서 대북제재 완화 및 경제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조선중앙TV (김정은 위원장 2차 방중 보도 / 지난달 8일) : 두 나라 사이의 긴밀한 고위급 내왕과 조·중(북·중) 최고지도부 사이의 전략적 의사소통이 전례없는 수준에서 진행되고 있는 데 대하여 높이 평가하시었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오는 8월로 예정된 프리덤가디언 연습 중단을 공식 발표하면서 '포스트 북·미' 프로세스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일단은 8월 훈련 뿐이지만, 북한의 미사일 엔진실험장 폐기 등 선의의 조치가 이어지면, 내년 봄 키리졸브 훈련이나 독수리 훈련도 중단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백악관 대변인 (현지시간 지난 18일) : 대화는 현재 계속 진행 중입니다. 우리가 싱가포르에서 본 것처럼 북한이 계속 선의를 갖고 행동한다면, 한·미 연합군사훈련은 중단될 것으로 현재 예상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종전선언'의 다음 단계를 직접 거론했다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체제보장을 위한 '정전협정 변경'을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미 국무장관 (현지시간 지난 18일) : 트럼프 대통령은 그(비핵화)에 대한 대가로 한반도 정전협정을 확실히 바꾸고, 김정은 위원장이 필요로 하는 안전 보장을 제공하겠다는 것을 약속했습니다. 여러분이 북·미 회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보여준 영상을 봤는지 모르겠지만, 그건 북한이 앞으로 어떻게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은 "싱가포르 합의를 구체화 할 필요가 있다. 너무 늦기 전에 가야할 것 같다"면서 조만간 후속 협상에 나서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의 세 번째 방북이 성사되면, 북·미 간 비핵화 프로세스 2라운드도 본격 시작될 전망입니다.

오늘 청와대 발제는 < 중국 세 번째 날아간 김정은, 시진핑과 북·미 회담 결과 협의 > 로 정리하겠습니다.

신혜원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