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성태 독주… 한국당 계파갈등 또 시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당 해체 등 쇄신안 복당파, 지원 모양새에도 불편한 심기는 드러내
내부 교통정리 없다 지적, 초선들 책임론 공방 가열.. 金 진정성이 성패 좌우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 쇄신, 초선들 이야기도 들어달라”

19일 오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 소속 초선 의원 모임에서 자유한국당 김성원 간사(오른쪽 사진)가 당 재건 및 개혁 등과 관련된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한 참석 의원이 당 재건 등에 대한 현안이 정리된 메모(왼쪽 사진)를 살펴보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독자행동에 또 다시 계파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중앙당 해체를 비롯한 갑작스런 쇄신안 발표로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복당파 의원들은 김 권한대행을 일단 지원하는 모양새를 취했으나 불편한 심기는 숨기지 않았다.

이에 친박근혜계 의원들은 '친박 vs. 비박' 구도를 제기하고 있어 당 쇄신이 계파싸움으로 변질될 여지가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인적쇄신 과정에서 책임있는 인사들의 차기 총선 불출마 선언과 같은 진정성 있는 행보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계파갈등 조짐에 쇄신 묻히나

19일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모인 복당파 의원들은 국회 본청에서 김성태 권한대행과 만나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모임에선 전날 김 권한대행이 중앙당 해체와 당명개정, 구태청산 태스크포스(TF) 가동 등의 쇄신안을 갑작스럽게 발표한 것의 적절성 여부가 화두로 다뤄졌다.

김 권한대행의 깜짝 쇄신안 발표가 사전에 충분한 논의 아래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의원들간 입장이 엇갈렸지만 일단 김 권한대행의 쇄신안 지지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3선의 이종구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김성태 권한대행의 쇄신안은 갑자기 얘기한 것이지 복당파와 상의한 것은 없다"면서도 "김성태 권한대행이 당을 해체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 당을 슬림화한다고 말을 바꾸는데 그보다 해체가 맞다"고 말했다.

반면 황영철 의원은 통화에서 "김 권한대행의 쇄신 의지는 높게 평가하지만 당 쇄신안 같이 중요한 결정에는 약간의 이견이 있을 수 있어 충분한 논의를 해야한다"며 "김 권한대행은 원내대표로서 여당과의 풀어나갈 숙제들을 잘 풀어나가면서 국회를 정상화시키는 것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무엇보다 김 권한대행의 돌발행동에 김무성 의원을 비롯해 복당파 의원들이 마뜩잖아 하고 있지만 내부 조율로 대책 마련에 한창인 것으로 전해졌다.

총선불출마 선언으로 혁신 주도권 싸움에 승부를 건 김무성 의원의 행보에 맞지 않는 김성태 권한대행의 갑작스런 쇄신 행보가 내부 교통정리 없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공격의 빌미만 제공했다는 지적이다.

범친박계인 한선교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국당에 김성태를 중심으로 한 어떤 세력이 결집해 있는 것은 아닌가 한다"며 김무성계를 겨냥하기도 했다.

■김성태 진정성이 핵심될 듯

김성태 권한대행의 돌발행동에 당내 분란은 확대되는 모양새다.

친박계 의원들은 김 권한대행의 쇄신안이 결국은 인적쇄신으로 귀결되면서 30~40명의 당내 친박 쳐내기가 본격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김진태 의원은 "겉으로는 반성하니 어쩌니 하면서 내심은 이것(친박청산) 이었나"라며 ""잘못하면 당이 해체될 판인데 계파싸움으로 당권잡아서 뭐하겠다고 저러나"라고 지적했다.

당내 분란이 확산되는 만큼 쇄신안을 내걸었던 김성태 권한대행이 진정성 있는 행보를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3선의 의원으로서 6.13지방선거를 진두지휘했던 만큼 김 권한대행도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만 또 다른 일각에선 김 권한대행이 원내대표로서 중심을 잡고 대여전선을 뛰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김무성 의원과 가까운 정진석 의원은 "한국당이란 배는 완전히 침몰해 건져봐야 다시 쓰기 어렵다. 어차피 허물어진 정당 몇달 그대로 놔둔다고 무슨 일이 있겠나"라며 "원구성 등 최소한의 업무는 원내대표가 하면 된다"고 주장, 일단 김 권한대행 체제를 유지시킬 것을 제안했다.

다만 이날 초선의원들 중 일부는 이날 모임을 갖고 총선 불출마에 대한 의사를 내비치면서 책임론 공방은 한층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