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南다른 건설실력…주택시장 北 두드리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경협 기대감 건설업계 "남북 건설 경제교류 활성화 원해"…평양 주민 62.9% 아파트 거주, 주택 부족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평양 주민 절반 이상이 아파트에 거주한다는데…."

한반도에 평화의 기운이 무르익으면서 건설업계가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할 경우 건설사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북한 주민의 거주 형태와 노후 주택 실태 등을 종합해볼 때 한국 건설사들이 주택 건설 실력을 뽐낼 장이 마련될 수 있다는 얘기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가 북·미 정상회담 직후 "본격적인 평화 시대가 열리고 남북 건설 경제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면서 "건설업계는 앞으로 정부가 추진하게 될 건설 분야 남북 경협 사업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였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북 경협에 대한 건설업계의 대응은 준비 단계다. 공식 준비 기구를 꾸려 대응하는 건설사도 있지만 대북 제재 완화 등 실질적인 변화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 수위를 조절하는 기업도 있다.

대우건설, GS건설 등은 태스크포스(TF)를 꾸린 후 남북 경협에 대한 사전 준비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남북 경협의 다양한 경험을 앞세워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이 많지만 신중하게 상황 전개를 지켜보고 있다.

건설사들이 주택 부문을 비롯해 다양한 남북 경협 분야를 준비하고 싶어도 정보의 부족이라는 근본적인 한계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북한 주민의 주거 형태와 관련한 정보는 많지 않다.

19일 통일부 북한정보포털에 따르면 북한 주민은 배정받은 주택에서 입사증을 받고 임대료(사용료)를 내며 생활한다. 노동자와 사무원 등은 생활비 지출의 1%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주택 사용료를 납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택 배정은 직장과 직위에 따라 유형과 평수가 다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6년 유엔인구기금(UNFPA)과 북한 중앙통계국이 공동으로 발간한 '2014년 북한의 사회경제, 인구통계, 보건 조사'에 따르면 북한 주민의 주거 유형은 연립주택 42%, 단독주택 33%, 아파트 25% 등으로 조사됐다. 평양은 주민 62.9%가 아파트에 거주한다는 점에서 다른 지역보다 비율이 높은 편이다.

조준현 대한건설협회 정책본부장이 2014년 발표한 '북한 건설시장의 현황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과제'라는 제목의 국방대학원 연구 논문도 참고할 만한 자료다. 북한 주민은 주택 규모를 기준으로 할 때 90.5%가 75㎡ 이하에서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북한의 주택 보급률은 80% 안팎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정확한 통계는 확인하기 어렵다.

북한은 사회주의 체제라는 점에서 주택에 대한 소유 개념이 다르다. 북한의 주택은 국가와 협동단체만이 소유권을 보유할 수 있고, 주택과 토지를 거래하는 것은 불법이다.

하지만 주택 공급 문제가 심화하면서 1980년대 이후 사적 거래시장이 형성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금력이 있는 기관이나 개인의 경우 권력기관의 비호 아래 공동으로 다세대 주택을 건설한 뒤 분양하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의 주택 건설 부문 역량은 한국과는 비교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평양 아파트의 경우 군인들을 동원해 건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국내 건설사들의 노하우를 고려할 때 남북 경협이 현실화할 경우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의미다.

국내 건설사가 주택 분야와 관련한 남북 경협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다.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대결 구도가 완화됐지만 대북 제재가 풀린 것은 아니다. 대북 제재가 풀려 투자의 길이 열린다고 해도 섣불리 행동에 나서기 어려운 것은 투자의 '안전장치'에 대한 고민 때문이다.

조 본부장은 "북한의 각종 인프라에 대한 현황 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면서 "건설사업은 대규모 자본과 인력이 투입되고 복잡한 인허가 절차를 수반하므로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남북한 당국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