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대통령 "김위원장, 한국서도 인기 아주 높아져" 김정은 "다행"

댓글 2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도보다리에서도 함께 했다" 金 "문대통령 10초 월북 명장면"

청와대 공개한 2차 남북정상회담 영상…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연합뉴스

포옹하는 남북 정상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하고 있다. 2018.5.26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서혜림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6일 '깜짝 정상회담'은 엄중한 한반도 안보정세에도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청와대가 27일 공개한 회담장 영상을 보면,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 달 만에 만난 두 정상은 밝은 표정으로 서로의 안부를 물었고, 중간중간 농담을 주고받으면서 함께 폭소를 터뜨리는 모습도 보였다.

이날 회담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외에도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통일전선부장)이 함께했다.

김 위원장이 먼저 문 대통령이 이날 판문점 북측으로 넘어온 사실을 언급하면서 "오늘 이렇게 깜짝 방문을 했다"며 "(그런데)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4·27 때도 명장면 중 하나가 10초 동안 (문 대통령이) 넘어오는 것 아니었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도 좋은 자리에서 맞이하고 제대로 된 차량으로 맞아야 하는데, 장소도 이렇다. 잘 못 해드려서 미안한 마음"이라며 "앞으로 얘기가 좋은 결실을 봐, 가을에 평양에 오시면 대통령 내외분을 (잘) 맞이하겠다"라고 인사를 건넸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제가 가을에 평양에 가는 약속이 돼 있는데, 그때 평양을 방문해 제대로 대접을 받는 것도 큰 의미가 있지만 남북 두 정상이 이렇게 쉽게 '깜짝' 만났다는 것도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리 김 위원장님은 우리 한국에서도 아주 인기가 높아졌다. 아주 기대도 높아졌다"고 말했고, 김 위원장은 이에 "다행이다"라고 답해 참석자들이 일제히 웃음을 터뜨렸다.

김 위원장은 "제가 이렇게 제안을 하고 하루 만에 대통령님이 왔다"며 "다시 한 번 더 다가가고 평화적으로 그런 마음이 가까워지고 모아지고 (있다). 평양과 서울이 더 가까워지는 과정"이라고 했다.

2시간가량의 회담을 마치고 공개된 마무리 발언에서도 친밀한 대화가 오갔다.

김 위원장은 "누구보다 가을에 (문 대통령이) 평양에 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말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이 "도보다리에서도 함께 했다"며 4·27 정상회담 당시를 떠올리자 회담장에는 다시 웃음소리가 터져 나왔다.

김 위원장은 "중요한 시기에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눴다. 많은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려면 우리가 각자 책임과 본분을 다해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필요할 때에 이렇게 연락해 직접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남북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징표"라며 "아주 중요한 회담을 앞두고 (남북이) 함께 협력해 나가는 그런 의지를 다시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뜻깊게 생각한다"고 덕담을 건네며 이날 회담을 마무리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