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트럼프, 6·12북미회담 재성사 시사… 유턴 이유는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북미 간 대화가 진행 중이라며 6·12 북미정상회담 취소 결정에서 '유턴'할 가능성을 거론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낸 지 하루 만에 또다시 판을 출렁이게 하는 '극적인 반전'으로 해석된다.

'거래의 달인'을 자임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판 깨기'를 감수하며 지렛대를 극대화해 협상력을 높이려고 '충격요법'을 썼던 게 아니냐는 얘기가 워싱턴 외교가 일각에서 나올 정도이다.

특히 북한이 미국의 무산 통보에 다시 '올리브 가지'를 내민 가운데 양측간 막후 접촉이 재개됨에 따라 원점으로 돌아가는 듯했던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가 '벼랑 끝 밀당'을 통해 극적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세기의 비핵화 담판이 재성사될지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과 논의 중"이라며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개최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북한)은 그것(북미정상회담)을 무척 원하고 있다. 우리도 그것을 하고 싶다"며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고 덧붙였다.

[이투데이/김우람 기자(hur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