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정은 위원장에게도"…문 대통령이 北에 띄운 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보다리 풍경 논하는 글 공유하면서 "김 위원장에게도 보내고 싶다" 적어

CBS노컷뉴스 강혜인 기자

노컷뉴스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에게도 보내고 싶다"며 자신의 SNS에 한 언론사 칼럼을 한 편 게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풍경, 바람과 빛의 아름다움'이라는 글을 올렸다. 승효상 건축가의 언론사 기고 칼럼으로, 풍경과 도보다리를 소재로 쓴 글이다.

필자는 글에서 "구체적 삶이 만든 풍경이 더 깊고 오랜 감동을 준다"며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운 풍경을 다시 보게 된 것이 바로 도보다리 풍경이었다고 적었다.

도보다리 위에서 대화를 나눈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서는 "8000만 민족의 생명, 어쩌면 그보다 훨씬 더 큰 세계의 운명을 짊어진, 그래서 절대 고독에 사로잡혀 있을 두 사내가 그 다리의 끝에 마주 앉았다"고 했다.

또 "어쩌면 우리 모두에 내재해 있을 폭력과 증오, 불신들을 내려놓게 한 이 풍경, 바람과 빛은 너무도 아름답게 우리의 마음에 스며들었으니 바로 그게 풍경의 본질"이라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이 글을 공유하며 "'도보다리 풍경'의 묘사는 정말 압권이었다. 저는 그 때 그 풍경 속에 있었고, 풍경을 보지 못했다. 이 글을 통해 비로소 온전한 풍경을 보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화에 집중하느라 무심히 보고 들었던 나뭇잎이며 새소리까지 생생하게 살아났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곳이며, 비무장지대며 우리가 잘 보존하면서 함께 활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라며 (김 위원장과) 나눴던 대화도 함께 떠올랐다"며 "풍경 속에서 풍경이 되었던 또 한 명의 사내, 북한의 김 위원장에게도 이 글을 보내고 싶다"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7일 판문점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남북 두 정상의 핫라인 통화는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 청와대는 핫라인 통화 시점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 다녀온 만큼 북미정상회담 전에 핫라인 통화를 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에서 "맥스썬더 훈련이 끝나는 25일 이후에는 남북대화가 재개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