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음지에서 양지로…미국 '스포츠 도박·마리화나' 합법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미국에서 불법에서 합법의 영역으로 가는 과정에 있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스포츠 도박과 마리화나인데요. 부작용은 있지만 경제적 효과는 무시할 수 없는 상황에서 미국 각 주의 고민이 깊습니다.

심재우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미 아이스하키리그의 신생구단 골든나이츠입니다.

시즌 첫해 결승까지 진출하는 파란을 일으켰습니다.

골든나이츠 때문에 울고웃는 스포츠 도박사들이 넘쳐났습니다.

지나 14일 미 대법원이 스포츠 도박을 불법으로 규정한 연방법에 대해 위헌이라고 판단함에 따라 스포츠 도박산업이 미 전역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번 판결로 160조원으로 추정되는 불법 스포츠 도박시장이 음지에서 양지로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음지에서 양지로 진출하고 있는 또 다른 사례가 마리화나입니다.

올해초 기호용 마리화나를 합법화한 캘리포니아주는 매년 1조원씩 세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해 매사추세츠, 콜로라도 등 9개 주와 워싱턴DC가 합법화한 상태입니다.

마리화나가 가장 음성적으로 퍼져있는 뉴욕주가 고민입니다.

단속해봤자 다른 주에서 마리화나를 구입할 수 있는 상황이어서 단속에 실익이 없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뉴욕시 경찰이 마리화나 소지자들을 체포하지 않겠다고 밝힌데 이어 뉴욕 지검도 더이상 기소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루크 슈미트/뉴욕시민 : 어차피 사람들은 계속 사용할건데 왜 규제하는데 돈을 쓰나요.]

더 강력한 마약으로 이끄는 부작용 때문에 불법으로 다뤘는데, 흑인과 히스패닉만 주로 체포되면서 불평등 논란까지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럴 바에는 합법화로 세수를 늘려 교육예산으로 사용하자는 주장이 대두하고 있습니다.

범죄로 치부해 근절할 수 없다면 양지로 끌어내 유연하게 규제하는 정책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심재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