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TF초점] 김문수-안철수, 단일화한다면 누가 더 나을까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왼쪽)와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오른쪽)의 단일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먼저 단일화를 언급한 것은 김 후보 측이다. /더팩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확장성' 면에선 '안철수 > 김문수' 예측

[더팩트ㅣ이원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원순·자유한국당 김문수·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3파전' 구도로 흘러가던 서울시장 선거에 변수가 생길 조짐이다. 여론조사에서 박 후보에 한참 뒤지고 있는 김·안 후보의 단일화 기류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두 후보가 실제로 단일화하기로 마음을 모은다면 누가 더 나은 후보일까.

단일화와 관련해 두 후보는 아직 서로 '간'만 보고 있는 모습이다. 먼저 운을 뗀 것은 김 후보였다. 김 후보는 지난 17일 "안 후보가 분명하게 정치적 소신과 입장을 밝히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 경제, 자유로운 정당활동 등에 대한 신념이 확립되면 동지로 생각하고 함께하겠다"고 했다. 조건을 내걸며 단일화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한 것이었다.

안 후보도 딱 잘라 거절하진 않았다. 안 후보는 "김 후보는 박 시장이 다시 당선되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겠다"며 "단일화를 한다면 시민들이 이길 수 있는 제게 표를 모아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끝내 '안 한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

안 후보는 지난 3월 29일 '단일화'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경쟁하고 싸워서 이겨야 할 대상"이라고 했었던 태도를 바꾼 것이다. 이런 태도 변화는 3자 구도로는 박 후보를 이길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단일화를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단일 후보로 나서느냐다. 단순하게 두 후보가 합친다고 그대로 표가 몰리지 않는 것이 정치다. 오히려 단일화 후 표가 달아나는 경우도 많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 후보의 정치적 성향과 정책 방향성 등에서 판가름 난다.

한국당 후보인 김 후보는 '보수'다. 그는 엄밀히 따지면 보수 중에서도 '강성 보수'다. 김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옹호하며 강성 보수층의 지지를 받아왔다. 정책을 살펴봐도 김 후보는 각종 규제 철폐와 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바른미래당 후보인 안 후보는 보수에 가까운 중도라고 볼 수 있다. 한때 국민의당을 이끌며 중도 정치를 표방하기도 했던 안 후보는 정책적으로는 성장과 복지를 동시에 추구한다.

더팩트

안철수 후보와 김문수 후보가 단일화하더라도 박원순 후보의 압도적 우세를 꺾기는 힘들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사진은 지난 1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한 박원순 후보./이덕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김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된다면 애초 김 후보를 지지했던 층의 변동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문제는 안 후보를 지지했던 중도층의 이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즉 '확장성' 부족이다. 김 후보의 성향적 편향성, 탄핵된 전 대통령을 지지하면서 생긴 부정적 이미지 등이 빌미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박-김 후보 1:1 구도 속에서 보수층의 결집이 강하게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반대로 안 후보로의 단일화다. 안 후보가 단일 후보로 될 경우 김 후보 지지층에서 일부가 등을 돌릴 수 있다. 그러나 중도층의 이탈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이 김 후보와 차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안 후보가 김 후보보다는 확장성 면에선 앞선다는 평가가 많다. 박-안 후보 1:1 구도 속에선 갈피를 잡지 못하던 합리적 보수층과 중도층의 결집이 일어날 수 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아무래도 확장성 면에선 안 후보가 낫다고 볼 수 있다. 김 후보가 '강경한 보수'이기 때문인데 안 후보로 단일화가 될 경우 외연 확장면에선 더 앞선다"라며 "다만 단일화를 해도 어려운 선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반면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현재 샤이 보수층이나 중도에 가까운 보수층이 허공에 많이 떠돌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며 "김 후보로의 단일화가 될 경우 우선 보수층의 대결집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폭발력이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한편 월간중앙이 의뢰해 여론조사 전문기관 <㈜타임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13~14일 조사, 서울시 거주 성인남녀 1009명 대상, 응답률 1.1% 표본오차 95% 신뢰수준±3.1%,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누가 단일 후보로 더 적합한지에 대한 질문에 안 후보가 29.7%, 김 후보가 29.4%로 나타났다. 오차범위 내에서 큰 차이가 없는 수치였다.

다만 세부적으로 봤을 때 김 후보가 단일 후보로 나설 경우 안 후보 지지층에서 32.6%는 김 후보를 지지했지만, 23.3%는 박 후보 쪽으로 지지가 갈렸다. 나머지는 유보했다. 반면 안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될 경우 김 후보 지지층에서 24.6%가 의견을 유보한 가운데 67.4%가 안 후보를 지지했다. 상대 지지층 흡수 면에선 안 후보가 더 앞섰다고 볼 수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