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무관심 지방선거①] 6ㆍ13, ‘무풍선거’로 치러질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 등 경합 지역 외 전반적인 관심도 떨어져

-與 ‘현상 유지’ VS 野 ‘경제 이슈로 역전 도모’


[헤럴드경제=이태형ㆍ홍태화 기자]“친구들을 만나도 정치, 선거 얘기는 안 한다. 대선이나 총선 때는 관심이 있었지만, 이번 지방선거는 투표할지도 모르겠다. 투표장 가더라도 당이나 후보 인지도 보고 찍을 것이다”-대구 지역 대학생 김모(24)씨.

“후보가 누군지도 모른다. 후보들 사이에 차별성이 없어서 지지 정당 보고 결정하는 수밖에 없다”-서울 거주 직장인 최모(29)씨

6ㆍ13 전국동시지방선거가 한달도 채 남지 않았다. 그러나 선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은 냉랭하다. 남북ㆍ북미 정상회담 등 대형 이슈가 이어지면서 선거 이슈가 묻혀 버렸다.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것도 선거 자체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는 “지방자치가 정착이 안 돼서 그렇다. 지방과 중앙의 구분이 명쾌하지 않아서 지방 내 이슈가 많은데도 그걸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으니 중앙 이슈가 지방 이슈를 눌러버리는 상황이 됐다”고 진단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기울어져 있어 지지층으로 하여금 접전 양상일 때 가질 수 있는 관심을 못 갖게 하고 있다”며 “여기에 2010년에는 무상급식, 2014년에는 세월호 등 대형 이슈가 있었지만 생활과 직접 관련된 마이크로 이슈였던 만큼 투표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지만, 이번 선거에서 정상회담과 드루킹 사건으로 투표장을 찾겠다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여야가 우세ㆍ경합이라고 평가하는 경남, 울산, 제주 등 일부 지역에서만 선거 바람이 불고 있는 정도다.

이번 선거에서 새로운 인물을 찾기 어려운 것도 시민들의 관심을 떨어뜨리고 있다. 배 본부장은 “선거에 관심을 갖기 위해서는 지역 내 현안이 있든지 후보가 새로워야 하는데, 여야를 불문하고 후보들의 면면을 보면, 현직이나 기존 정치권에서 봤던 ‘올드보이’들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좀체 선거에 대한 관심이 커지지 않는 상황에서 각 당도 대응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여당은 지지율 후광효과를 보고있는 지금의 상황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선거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 중앙선대위 관계자는 “‘조용한 선거’로 정책 중심의 선거를 치르겠다는 방향을 잡고 있다”면서 “선거 분위기가 안 뜨는 것은 정상회담 등 대외적 대형 이슈가 있으면서 선거에 대한 집중도가 옮겨가고 있는데다 뻔한 선거, 결과가 예상되는 선거라는 인식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야당의 한 의원은 “후보가 적극적으로 논쟁을 많이 해야 한다. 민주당이 지키기를 하는 상황에서 이슈 파이팅을 해야 하려면 지역에 예민한 걸 건들여야 한다.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청계천 개발이나 남대문 고가와 같은 현안들이 관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윤 교수는 “안보를 선점 당한 상황에서 야당은 남은 기간 동안 경제 이슈에 매진할 수밖에 없다”며 “고용지표가 나빠지고 생산, 투자 모두 안 좋아졌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면 선거 관심도를 높이고 보수층의 지지를 결집시키는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야당의 다른 의원 역시 “외교안보 이슈가 순조롭게 가면 민생이나 선거에 신경을 쓸텐데 북한이 브레이크를 거니까 계속 이슈가 되는 것”이라며 “서민경제가 어렵다. 실업률과 취업률이 엉망인데, 이런 이슈를 살려내 유권자에 적극 호소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