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부 책임진다 했지만…'자주포 부상병' 전역 못한 까닭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역 후 화상전문병원 치료비 지원 불투명

상이등급 보상금 턱없이 부족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해 8월 강원도 철원에서 K-9 자주포 폭발 사고가 있었습니다. 당시 부상을 입은 이찬호 병장은 지난달 예정됐던 전역을 6개월 미뤘습니다. 전역을 하면, 치료비 지원을 제대로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당시 국방장관까지 나서서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했지만 달라진 것은 없었습니다.

조승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찬호/K-9 자주포 폭발 사고 피해자 : 그냥 몇 초 사이에 터져 버려서 엄청나게 극한의 뜨거움을 느끼면서 눈을 떴더니 다 날아가 있고…]

지난해 8월 강원도 철원에서 사격 훈련 중이던 K-9 자주포에서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포 안에 있던 3명이 숨졌고 당시 상병이던 이찬호 병장 등 4명이 다쳤습니다.

심한 화상 흉터가 이 병장의 온몸을 뒤덮었고 10년을 키워온 배우의 꿈은 멀어졌습니다.

[이찬호/K-9 자주포 폭발 사고 피해자 : 한순간에 무너져 내리니까 제가 살길이 없더라고요.]

이 병장은 현재 민간 전문병원에 입원해 있습니다.

군 복무 중에는 치료비가 전액 지원됩니다.

전역 후에도 보훈병원이나 지정병원에 가면 무료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상전문병원 치료비 지원은 불투명합니다.

이때문에 이 병장은 지난달 복무기간을 다 채웠지만 전역을 6개월 미룬 상태입니다.

상이 등급을 받으면 매달 150만 원 정도 보상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생계비로 쓰기에도 빠듯하고 전문 치료는 엄두를 내지 못할 상황입니다.

[이윤호/이찬호 씨 형 : 혼자서 병을 뜯지 못하고, 상품들을 뜯지 못하고, 이런 경우가 있었어요.]

사고 직후 국방부장관은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달라진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이찬호/K-9 자주포 폭발 사고 피해자 : 저를 책임져 줄 사람도 없고, 나라에서도 저희를 알아주지도 않고… ]

군 복무중 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부상자가 지속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절실합니다.

조승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