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2 (일)

[판문점 선언]외신 "한반도, 전쟁 끝냈다"…신속 보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반적 생각 반복하는 데 그쳐" 부정 평가도

뉴스1

판문점 선언 외신반응 <출처=CNN 홈페이지 갈무리>©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정상회담을 가진 뒤 종전선언과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담은 '판문점 선언'을 발표하자 외신들도 이를 앞다투어 보도했다.

AFP, 로이터, CNN 등 각국 뉴스 통신과 외신들은 이날 오후 남북 두 정상이 판문점선언을 발표하자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비핵화를 위한 공동의 노력 등 공동선언문 주요 내용을 긴급 타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남북 두 정상이 완전한 비핵화 목표에 합의했다"며 "이를 통해 한반도의 영원하고 굳건한 평화를 쌓아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AFP 통신은 "두 정상이 한국전쟁 종전 선언을 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영 BBC는 "남북 사이에 더이상의 전쟁은 없다" "평화협정 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판문점 선언의 주요 내용으로 꼽았다.

CNN 방송은 홈페이지 전면에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판문점선언에 서명하는 사진을 게시하고 '남북이 한국전쟁을 끝낸다'를 제목을 달았다. 이어 "남북이 한국전쟁 종전 65년 만에 전쟁을 완전히 멈추고 평화협정을 맺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다만 선언문에 비판적인 시각도 있었다. 영 일간 가디언은 "판문점 선언에 비핵화와 관련한 부분이 있지만 일반적인 생각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며 눈에 띌만한 구체적인 조치는 없었다고 평가했다.

남북 정상은 이날 '판문점 선언'을 통해 "남북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하였다"며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하여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1

판문점 선언 외신반응 <출처=가디언 홈페이지 갈무리>©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onjun4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