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하버드 로스쿨 출신 변호사 영주권 포기 군 복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군본부 법제과 양정훈 중위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을 졸업한 20대 남성이 미국 영주권을 포기하고 국내에서 장교로 군 복무를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24일 공군의 말을 종합하면 공군본부 법제과에서 국제법 관련 업무를 하는 양정훈 중위(28·사진)는 2016년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을 졸업하고 지난해 뉴욕주와 매사추세츠주 변호사 자격증을 땄다. 양 중위는 미국에서 영주권을 신청하면 병역을 이행하지 않아도 되지만 한국으로 돌아와 입대했다.

병역의 의무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양 중위는 지난달 30일 임관해 국제협정 및 조약을 검토하는 등 국제사법 문제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양 중위는 초등학교 6학년 때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지만 양 중위의 부모가 이민 중개업자로부터 사기를 당해 곤경에 빠졌다. 양 중위 가족은 변호사를 선임할 돈이 없어 제대로 된 법률 지원을 받지 못했다.

낮에는 식당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밤에는 학교를 다니며 공부를 했던 양 중위는 자신처럼 경제적 문제로 법률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이들을 돕기 위해 변호사가 되기로 했다.

양 중위는 하버드대 로스쿨에 다니면서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 법률 지원 단체에서 봉사활동을 하기도 했다.

양 중위는 “저처럼 사회적 조건에 의해 법적 도움의 손길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가장 낮은 곳에서 힘들고 어려운 사람을 돕는 공익변호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정희완 기자 roses@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