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북확성기 입찰비리' 코스닥업체 대표 구속영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입찰조건 유리하게 바꿔 160억대 사업수주…횡령·뇌물 혐의도

연합뉴스

대북확성기[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박근혜 정부 시절 대북확성기 장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납품비리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코스닥 상장사 대표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2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이용일 부장검사)는 입찰방해, 횡령, 뇌물공여 등 혐의로 코스닥 상장 음향기기 업체 I사 대표 조모(67)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씨는 앞서 구속기소 된 정보통신 공사업체 대표 안모(64)씨 및 폐쇄회로(CC)TV 설치업체 대표 차모(55)씨, 군 심리전단 관계자 등과 함께 2016년 4월 이뤄진 대북확성기 계약 입찰 과정에서 불법을 저지른 단서가 포착됐다.

조씨는 I사에 유리하도록 제안서 평가항목과 배점 등 입찰조건을 바꾸도록 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입찰에서 I사만 기술평가를 통과해 사업권을 따냈다.

조씨는 회삿돈 수십억원을 빼돌리고, 공장 출입로 개설 문제를 놓고 경기도 양주시의회 의원 임모씨에게 수천만원의 금품을 건넨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조씨의 구속 여부는 24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친 뒤 밤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우리 군은 2015년 8월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 사건, 이듬해 1월 핵실험 등을 계기로 심리전을 강화하기 위해 대북확성기 방송을 재개하고 신형 고정식 확성기 24대, 이동식 확성기 16대를 추가 도입했다.

확성기 도입에만 166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의 입찰과정에서 특정 업체가 특혜를 누렸다거나 확성기 성능이 크게 떨어진다는 등의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검찰 및 군 검찰의 재수사 과정에서 군 심리전단 지휘부의 관여 혐의가 새로 드러나 전 심리전단장 권모 대령 등 영관급 현역 군인들이 지난 13일 구속기소 되기도 했다.

p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