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문 대통령, 군사분계선 넘어가 김정은과 함께 내려올까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미리 보는 남북 정상회담

판문점 북쪽구역부터 생중계

남북 정상 북쪽에서 만나

‘분단의 상징’ 넘어올 수도

남쪽 의장대 약식 사열 전망

“리설주 동행, 만찬 참석 가능성”



한겨레

한겨레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 만남의 대략적인 일정이 확정됐다.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이 23일 의전·경호·보도 관련 3차 실무회담 뒤 밝힌 내용을 보면, 북쪽은 분단 이후 최초로 판문점 북쪽 지역을 남쪽 취재진에 공개하기로 했다. 70년 분단의 역사를 넘어서려는 두 정상의 만남이 전세계에 생중계로 전해진다.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씨의 방남 여부, 공식 환영식이 어떤 식으로 이뤄질지 등 일거수일투족에도 전세계의 눈과 귀가 집중될 것이다.

■ 문 대통령, 군사분계선 넘어 김 위원장 맞을까 북쪽이 분단 이후 최초로 판문점 북쪽 지역을 남쪽 취재진에 열어줬다는 부분이 의미심장하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논의할 남북정상회담에 쏠린 세계의 이목을 고려해, 김정은 위원장이 차량을 이용해 판문점 북쪽 지역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생중계하기 위해서라는 게 청와대 쪽의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쪽 구역에서부터 기자단이 생중계를 하는 것으로 준비해왔는데, 아무래도 북쪽 구역에서부터 촬영 기자단이 취재를 하면 첫 만남부터 공식 환영식에 이르기까지 훨씬 생동감 있는 장면들을 전세계에 타전할 수 있지 않겠냐고 남북 실무회담에서 논의된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어떤 식으로 맞이할지는 역사적인 날을 여는 핵심적 장면이다. 청와대 안에서는 북쪽 최고지도자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쪽을 찾는 만큼, 그에 준하는 ‘성의’를 문 대통령이 표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이 판문점 내 군사분계선 북쪽으로 넘어가 김 위원장을 맞은 뒤 함께 남쪽으로 넘어올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 남북 정상이 수십년간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함께 넘나든다면, 분단의 ‘선’을 평화와 화해의 ‘면’으로 바꾸자는 10여년 전 합의를 직접 실천해 보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식 환영식이 어떤 식으로 열릴지도 관심 대상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방북 당시 북한 의장대 사열을 받은 만큼, 그에 준하는 ‘환대’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약식 의장대 사열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이후 두 정상은 회담장인 평화의집에 도착해 방명록에 서명을 한 뒤 회담장에 입장하고 머리발언을 차례로 할 예정이다. 생중계는 회담이 시작되면 중단된다.

■ 리설주씨도 동행할까 김정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씨가 동행할지 여부는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까지 타고 온 차량에서 내리는 순간에야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쪽은 취재진의 거듭되는 질문에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상회담 뒤 진행될 환영 만찬에 리설주씨가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이들의 전언이다. 환영 만찬장에 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기다리다가 리설주씨에게 ‘꽃다발’을 전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내용도 여권에서 나오고 있다.

두 정상은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환영 만찬을 함께 할 예정이지만, 정상회담 중간에 있을 오찬 일정은 별도로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차피 저녁에 만찬이 예정되어 있어 굳이 오찬까지 함께 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상회담 중간에 휴식도 취할 겸 자체 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

또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2박3일 동안 충분한 시간을 갖고 진행된 2000년과 2007년의 1·2차 정상회담과 달리 하루 만에 마무리를 지어야 하기 때문에 합의안 도출은 밤늦게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이날 남북 실무회담 결과를 전한 권혁기 춘추관장은 “정상회담 하루 전인 26일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대통령 비서실장)이 두 정상의 일정과 관련한 최종 브리핑을 할 예정”이라고만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일정, 동선에 관한 보안에 극도로 민감한 북쪽의 문화를 배려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보협 기자 bhkim@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