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바른미래, 행안위에 드루킹 올리기…'반쪽' 전망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행안위 소집해 긴급현안질의 시도하지만 민주당 불참

뉴스1

2018.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오는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소집해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조사·수사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을 집중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국회에 따르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3일 오전 행안위 전체회의를 개최한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는 의사일정에 관한 협의가 안 돼 안건은 미정이다.

이에 국회 관례상 중앙선관위와 경찰 관계자들이 국회에서 대기는 하지만 전체회의에 출석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들에 대한 긴급현안질의도 이뤄지기는 힘든 상황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중앙선관위가 지난해 3월 김모씨(필명 드루킹)와 느릅나무 출판사에 관한 현장조사 결과 및 검찰수사 의뢰 과정 등을 보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이 말바꾸기를 한 점 등을 들어 부실·은폐 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보다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소관 상임위인 행안위가 소집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민주당의 전체회의 불참 예고에 '반쪽 행안위'가 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은 6·13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게 행안위가 우선 국민투표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국민투표법 개정 마지노선은 23일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국민투표법을 논의하면 참석한다. 국민투표법 논의를 안 하면서 수사 진행 중인 사안을 논의하자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반면 야당 관계자는 "국민투표법은 원내대표 논의 테이블에 올라있다. 상임위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민주당도 드루킹 긴급현안질의에 협조해야 한다"고 맞섰다.
pej8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