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개헌 공전에 "타이밍 놓치면 안돼" vs "야당 압박 중단"(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평화 "진짜 시간 없어…정쟁 아닌 개헌 논의 해야"

한국-바른 "개헌 동시투표 물 건너가…댓글 진상규명부터"

뉴스1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정상훈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을 두고 국회 논의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등은 조속한 개헌 논의를 위해 자유한국당이 국회로 복귀해야 한다고 요구한 반면 한국당 등은 여야 합의가 우선이라며 대립각을 세웠다.

민주당은 21일 "6·13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투표는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강조하며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등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며 장외투쟁 중인 한국당을 향해 국회로 돌아올 것을 요구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진짜 시간이 없다. 정치권이 낯부끄러운 정쟁만 할 게 아니라 이제 개헌을 위한 논의를 모아야 한다"며 "국민주권시대와 자치분권시대를 반영한 개헌을 성사시키기 위해 여야가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국회가 제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매서운 질타가 있다"면서 "지난 대선 당시 국민과의 약속인 개헌 동시투표를 정치권의 일부에서 걷어찬다면 국민들이 뭐라고 하겠냐"고 말했다.

민주평화당도 가세했다. 장정숙 평화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30년 만에 온 개헌 타이밍을 놓치면 안 된다"면서 "한국당은 이제 제발 국회로 돌아와 개헌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는 물 건너갔다며 개헌을 위해선 여야 합의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개헌은 여야 합의를 통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면서 "문 대통령은 개헌안을 철회하고, 여야 합의를 진정성 있게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언급하면서 민주당을 향해 야당 압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민의를 조작한 사건을 덮어두고 개헌을 추진하자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개헌과 민생현안에 대해 논의해야 하는 만큼 민주당은 국회 신뢰 회복을 위한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sesang22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