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당 '천막농성' 언제까지하나? 국회 복귀 시기 '관심'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천막농성 나흘째에 사실상 '국회 보이콧'

與, 특검 수용 불가에 장외투쟁 당분간 이어질 듯

뉴스1

지난 19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진실규명과 엄정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자유한국당은 20일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사퇴와 '민주당원 댓글공작' 사건 등 과정에서 정부여당의 '헌정농단'이 벌어지고 있다며 특별검사 수용을 요구하는 장외투쟁을 나흘째 이어가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필요하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밝히면서 그간 줄기차게 특검을 요구해 온 한국당의 국회 복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한국당은 아직까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당론으로 '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바 없다고는 하나, 국회 앞에 천막농성장을 마련하고 장외 의원총회를 연달아 소집하는 등 사실상 국회 보이콧 상태를 이어가면서 4월 국회 표류가 이어져 왔다.

4월 국회는 지난 2일 문을 열었으나 방송법 개정안 처리 문제로 여야가 대치한 뒤 김 전 금융감독원장 외유성 출장 의혹과 댓글조작 사건 등으로 여야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면서 헛바퀴만 돌렸다.

홍준표 당 대표는 천막농성에 돌입한 당일인 17일 "(댓글조작) 문제는 우리 당이 국회 문을 걸고 밝히겠다"며 "이 문제를 밝히지 않으면 국회를 열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다만 김성태 원내대표는 18일 JTBC 뉴스룸을 통해 방송된 원내대표 4인 긴급토론회에서 "홍 대표께서 특검에 대한 확고한 의지의 심정으로 그런 이야기를 했을지 모르지만, 의원들과 당론으로 결정한 문제까진 아니다"며 "민주당이 전향적 자세만 보인다면 야당으로서 국회는 소중한 공간"이라고 여당의 역할을 강조하기도 했다.

앞서 한국당은 그간 몇차례 국회를 보이콧하고 장외로 나갔지만 대부분 명분 약화와 북한 핵실험 등 외부 요인에 부딪혀 슬그머니 국회에 복귀한 바 있다.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살펴보면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 문제,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 발부 및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보궐이사 선임 문제, 권성동 법사위원장 거취 문제 등이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가 성과 없이 '셀프 복귀'에 그친 사례들로 남았다.

한국당의 이번 장외투쟁은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강한 야성을 보이겠다는 의지의 발현인 동시에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남북정상회담 등 남북 화해국면으로 이슈가 쏠리는 것을 덮기 위한 포석이 깔린 것으로도 풀이된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댓글조작' 특검은 반드시 관철을 해야 한다. 김 의원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거나, 강제수사도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수사상황을 믿고 국회에 돌아가자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의 공세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김 의원이 끝내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나서면서 한국당은 민주당을 향해 특검법 수용을 더욱 강도높게 요구할 전망이다.

전희경 당 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내고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피해자임을 자처하고 김 의원까지 특검이라도 받겠다고 했으니 결론은 단 하나"라며 "민주당은 당장 특검법을 수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김 의원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 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이에 한국당의 국회 복귀는 당분간 불투명할 것으로 보인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전날 김 의원 기자회견 작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은 안 받는다"며 "지금의 경찰과 검찰은 지난 정권의 경찰, 검찰이 아니다. 정권의 말을 전혀 안듣는다. 특검까지 들어가면 진짜 정쟁의 소용돌이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hm334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