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정의용-볼턴 회동 예정…'북핵 일괄타결' 방안 사전조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국은 금융감독원장의 거취문제를 놓고 연일 공방이 오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양상이 여야의 공방이라기보다는 청와대와 야권과의 충돌로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12일) 자유한국당이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해임을 요구하면서 추가 의혹을 제기했고 청와대가 강하게 맞불을 놓았습니다. 청와대는 문제가 된 피감기관 지원 해외출장과 관련해서 한국당의 사례가 훨씬 더 많다는 내용의 자료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관련 소식은 잠시 후에 집중보도하겠습니다.

미국을 방문중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지금부터 두어 시간 뒤에, 미국의 볼턴 신임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서 '남북' 또 '북미' 정상회담 관련 내용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정의용 실장의 워싱턴 방문은 사전에 공개된 것이 아닌 전격방문이었습니다. 오늘 백악관에 들어서는 정의용 실장을 JTBC 특파원이 만났습니다.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정의용 실장이 백악관 입구에서 JTBC 취재진과 단독으로 만났습니다.

덜레스공항 제한구역을 통해 입국한 정 실장은 "볼턴 보좌관과 어떤 이야기를 할 거냐"는 질문에 답을 하지 않고 황급히 들어갑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 실장은 이날 백악관 NSC 측과 약 두 시간 예비협의를 가졌고 볼턴 보좌관과는 12일 오전 회동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도 설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는 김정은 위원장과 6개월에서1년 내 북핵 일괄타결 방안에 대한 한·미 간 조율의 자리입니다.

핵 동결에서 폐기로 가는 한국의 단계적 방안과 시차를 최대한 좁히는 게 핵심입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 지명자는 청문회 준비 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테이블에서 게임을 하는 사람이 아니며, 나도 그렇다"며 진지한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보국장도 워싱턴을 방문해 한·미·일 안보수장간 첫 상견례도 관측됩니다.

정 실장이 볼턴 보좌관과 새로운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한·미간 비핵화 해법의 차이를 어떻게 미세조정하느냐가 정상회담 전까지 최대 과제라는 분석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정효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