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재활용쓰레기 대란 숨통 트일까'…제지업계 폐지 2만7천t 긴급 매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2일 환경부·8개 제지업체 선매수 합의

뉴시스

【고양=뉴시스】 추상철 기자 = '재활용 쓰레기 대란'이 정부와 지자체가 재활용 쓰레기 중재안 등을 내놓을 예정으로 이번주가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9일 오후 경기 고양시 한 재활용품 수거업체에서 폐비닐을 비롯한 각종 재활용 쓰레기 분류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2018.04.09. scchoo@newsis.com



【세종=뉴시스】임재희 기자 = '재활용 쓰레기 대란' 원인중 하나로 꼽히는 폐지가격 안정화를 위해 8개 제지업체들이 20일까지 수도권 일대에 쌓인 폐지 2만7000t 이상을 긴급 매수한다.

환경부는 1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지업계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국산폐지 선매입 및 비축사업' 협약을 체결한다.

재활용품 수거업체들은 폐지가 최근 중국 수입규제 강화 등으로 수출량이 급감, 국산 폐지물량이 적체되면서 가격이 급락하자 수익성이 낮은 폐비닐 등 수거를 중단했다. 압축업체 매입 기준 폐골판지 가격은 지난해 ㎏당 130원에서 지난달 90원까지 40% 가까이 떨어졌다.

이에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참여 제지업체는 국산 폐지 공급 과잉 해소 및 재활용 활성화 목적으로 폐지 선매입과 비축사업 등 협력방안을 마련했다. 지난 10일 환경부가 국무회의에서 보고한 재활용 시장 안정화를 위한 긴급조치의 하나다.

먼저 제지업체들은 최소 2만7000t 이상 국산 폐지를 선매입한다.

협약에 참여하는 제지업체는 ㈜고려제지, 신대양제지㈜, 신풍제지㈜, 아세아제지㈜, ㈜아진피앤피, 태림페이퍼㈜, 한국수출포장㈜, 한솔제지㈜ 등 8개 업체다. 업체별 매입 물량은 사용규모, 기업 여건 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정한다.

이후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제지업체가 선매입한 폐지를 보관할 수 있도록 공단이 운영하는 압수물 보관창고, 농촌폐비닐사업소 등 공간을 최대 3개월까지 제공한다. 물류비 등 선매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가 비용 일부도 지원한다.

업체들은 매입 이후에도 국산 폐지 공급과잉이 해소될 때까지 필수 물량을 제외한 폐지 수입을 자제한다. 환경부와 국산 폐지 사용 확대 및 품질제고 논의도 지속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폐지 가격 하락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는 폐지 과잉 공급을 단기에 해소함으로써 가격 안정화를 통한 공동주택 폐비닐 등 수거중단 사태 해결에 기여하고 수거거부 사태가 폐지로 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로 최소 2만7000t 이상 폐지가 선매입되면 국내 물량적체 해소 시점이 업계 예상보다 앞당겨져 가격 정상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환경부는 전했다.

협약식 직후 개최되는 제지업계 간담회에서는 폐지 물량 선매수 및 비축사업 추진계획과 함께 폐지 분리배출 종류 세분화, 폐지 품질개선 등 폐지수급 안정화 및 수거·재활용 체계 개선 등 추가 방안을 논의한다.

홍정기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은 "제지업계의 대승적 결단에 감사드린다"며 "긴급조치 후에도 제지업계 및 폐지업계와 지속적으로 논의하여 재활용 시장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limj@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