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쓰레기의 역습] 中 탓만?…쓰레기 대란 ‘공공의 적’은 일회용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활용 쓰레기 생산 자체 줄이는 방법 고민을”

-아파트 주민들과 수거 업체 상생 노력도 필수


[헤럴드경제=정세희 기자]최근 발생한 재활용품 수거 거부 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회용품 생산 자체를 줄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의 근본원인이 중국의 재활용품 수거 거부가 아니라, 국내 일회용품 생산ㆍ사용량이 지나치게 많다는 데 있다고 지적한다.

9일 환경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은 2011년 하루 평균 4만8934t에서 2016년 5만3772t으로 증가했다. 이 중 포장폐기물이 약 40%에 달한다. 연간 소각ㆍ매립하는 포장 폐기물만 270만톤 가량이다. 대표적인 포장폐기물인 국내 비닐봉지는 1인당 사용량이 2015년 기준 420개다. 서울에서만 연간 216만장이 버려진다. 그리스(250개), 스페인(120개), 독일(70개), 핀란드(4장)보다 월등히 높다.

헤럴드경제

서울 은평구의 한 아파트에 버려진 쓰레기들. [정세희 기자/say@heraldcorp.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배출되는 일회용품 양 자체를 줄이기 위한 정부, 기업, 시민들의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황인철 녹색연합 팀장은 “지금까지 재활용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근본적으로는 쓰레기, 플라스틱 비닐 등의 생산 자체를 줄여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럽 등은 몇 년도까지 아예 일회용 비닐은 안쓰게 한다는 등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생산은 줄이지 않고 사후적으로 재활용을 어떻게 할 지만 고민하고 있는 게 문제”라고 꼬집었다.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사무총장은 쓰레기 대란의 원인으로 중국 탓으로 돌리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중국은 플라스틱, 페트병을 가져가지만 폐비닐은 수거하지 않아왔다. 이번 폐비닐 수거 거부에 있어서 중국의 영향은 낮은 편”이라며 “이번 쓰레기 수거 거부 사태는 국제유가 하락, 재활용품 가격 하락, 미흡한 재활용 분리배출을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얽혀있다”고 말했다.

현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일로는 시민들이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는 것을 꼽았다. 김 사무총장은 “아파트에서 재활용품을 파는 사람이 깨끗하게 팔아야 하지, 지저분하게 해놓고 돈을 다 받는 게 문제”라며 “현재 아파트와 수거업체들이 재활용품 판매 계약을 할 때는 재활용 가격이 비쌀 때였다. 그때는 가구당 월 1500~2000원씩 받고 팔았지만 지금은 가격이 폭락했다. 가격 재협상도 불가피하다”며 아파트 주민들과 수거 업체와의 상생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sa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