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밀착카메라] 잿더미 된 터전…잇단 산불에 불안한 주민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주 강원도 고성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이 진화가 되기는 했지만, 복구 작업은 아직 진행 중입니다. '공설 묘원'은 까맣게 그을렸고, '폐기물 처리장'은 사실상 가동을 멈췄습니다. 올 들어 '강원도'에서 발생한 '산불'만 18차례에 달해서 주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밀착카메라 손광균 기자입니다.



[기자]

산불 피해를 본 강원도 고성군의 공설 묘원입니다.

화면 왼쪽에는 묘 수십 기가 불과 연기에 그을려서 새까맣게 변했는데요.

반대쪽에서는 복구 작업이 한창인데요.

묘 위에 황토를 쌓고 물을 뿌려서 추가적인 피해를 막으려는 것입니다.

공설 묘원에 안장된 939기의 묘 가운데 상당수가 불길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화재가 완전히 진압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주말 동안 가족들의 발걸음이 이어졌습니다.

고성에서는 지난 2000년에도 대형 산불이 발생해, 당시 1000억 원의 피해를 입히며 8일 만에 진화됐습니다.

[묘원 방문객 : 그때는 어머니가 살아계셨으니까 다 정리하고 했는데, 이제 부모님이 세월이 흘러서 여기 누워있고, 우리가 불 나서 와서…]

이번 산불로 축구장 56개 크기의 숲이 사라졌고, 폐기물 처리장도 사실상 가동이 중단됐습니다.

고성군에서 배출하는 쓰레기를 처리하는 시설입니다.

이곳도 피해를 입었는데요.

천장은 까맣게 그을렸고요.

2층 통로로 보이는 안쪽도 심하게 망가졌습니다.

이곳에서 하루 평균 태우는 쓰레기 양은 20t에 달하는데요.

사실상 가동을 중단하면서 비상이 걸린 상태입니다.

음식물 처리장부터 재활용 선별장, 대형 쓰레기 파쇄 및 압축 장비까지 모두 불에 타버렸습니다.

폐기물 일부를 속초시 등 인근 지자체에 넘기기로 했지만, 나머지는 수동으로 처리하거나 땅에 묻어야 합니다.

피해 당사자인 주민들의 상황은 더 절박합니다.

현행법에 따르면 화재로 전소된 건물 주인에게는 최대 900만 원이, 세입자에게는 100만 원까지 보상금만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피해 주민 : 가전제품 이런 건 다 보상을 못 해준다고 그러더라고요. 아예, 그런 거 없다고 한마디로 자르더라고.]

강원도에서 올해 발생한 크고 작은 산불은 18건에 달합니다.

대형 산불의 경우 지난 2월 삼척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두 곳 모두 사람에 의한 발화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이나 용의자는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근 주민들은 CCTV 설치 등 적극적인 화재 예방 노력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이정희/강원 삼척시 도계읍 : 사람들이 올라오면서 캠퍼스 구경하고 오다가 담배 피우고 버리면 또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 CCTV라도 한 대가 있으면…]

주민 일부는 재난 문자나 대피소 안내도 받지 못했다며 불안감을 호소합니다.

[피해 주민 : 대피소라는 거 지금 처음 듣는 이야기고. 공무원한테 들은 이야기 하나도 없어. 지금까지 여기 3년 동안 살면서.]

고성군은 민간 구호단체와 연계해 이재민들에게 1년 동안 컨테이너 집을 제공하는 한편, 구체적인 산불 대책도 마련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강원도가 장기적인 해법으로 제시한 '동해안 산불 종합대책'은 빨라야 내후년에 가동됩니다.

반면 강원도에서 올해 발생한 크고 작은 산불만 18건인데요.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을 위해서는 보다 발 빠른 대책이 시급합니다.

(인턴기자 : 송하린)

손광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