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고객과 다툼에 엇나간 '화풀이'…정보 유출한 항공사 직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한 30대 여성에게 갑자기 낯선 남성들의 전화가 계속 걸려왔습니다. '만나자', '어디냐' 이런 내용입니다. 이 여성의 개인 정보가 조건 만남 사이트 같은 곳에 유출됐던 것입니다. 개인 정보를 유출한 것은 한 대형 항공사 예약 담당 직원이었습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4월, 밤새 낯선 남자들에게서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전화를 받자마자, 당연한 듯 민망한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김모 씨/피해 여성 : 지금 어디냐고, 어디서 볼 수 있느냐고…]

전화를 받지 않자, 문자와 카톡이 이어졌습니다.

30대 여성 김모 씨 이름과 전화번호, 얼굴 사진 등이 조건 만남 사이트에 유출된 것입니다.

전화를 건 남성들은 김 씨의 집 주소까지 알고 있었습니다.

[김모 씨/피해 여성 : '술 한 잔 먼저 할래요?' 어디 어디 근처에서 보자고 하는데…그게 집이랑 멀지 않은 곳이었어요.]

신상을 등록한 적 없는 결혼정보회사에서 상담 일정을 묻는 연락도 왔습니다.

불쾌한 전화와 문자가 몇 달 동안 이어지자 김 씨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개인 정보가 유출된 곳은 아시아나항공 예약부서였습니다.

항공권 예약 담당 직원 송모 씨가 김 씨 개인 정보를 조건 만남 사이트 등에 유출한 겁니다.

경찰 조사에서 송 씨는 항공권을 예약하는 과정에서 고객 김 씨와 말다툼 이후 홧김에 정보를 유출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송 씨는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벌금형을 받았고, 회사 내부 징계를 받은 뒤 자진 퇴사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사 측은 "개인의 일탈행위를 전부 확인하고 통제할 수 없다"며 피해 여성에게 보상을 하려고 했지만 합의하지 못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상엽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