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TF이슈] 이현주 감독, 성추행 사건 은폐 의혹…2차 피해 발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이현주 영화감독의 성추행 사건을 특정 책임교수와 한국영화아카데미가 조직적 은폐 시도했다는 의혹에 누리꾼들은 분노섞인 목소리를 높였다. /더팩트 DB 한국영화아카데미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티즌 "피해자 공감은 커녕. 적폐도 이런 적폐가 없다"

[더팩트ㅣ지예은 기자] 이현주(37) 감독의 성추행 사건이 조직적 은폐를 시도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네티즌들이 분노했다. 20일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는 "(이 사건을) 처음 인지한 책임교수 A 씨와 한국영화아카데미 원장 B 씨가 피해자 보호 조치 등을 제대로 취하지 않았다"며 "사건을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A 씨는 피해자에게 여러 차례 고소 취하를 요구하며 부적절한 언사를 했다"면서 "재판이 시작되자 이 감독 측 증인으로 출석해 피해자에게 불리하게 활용될 수 있는 증언도 했다"고 덧붙였다. 원장 B 씨는 성폭행 사건과 고소 사실을 알고도 상급기관인 영진위에 알리지 않고 피해자 보호조치도 하지 않아 2차 피해도 발생했다. 이 감독의 졸업작품을 아카데미 차원에서 지원 및 홍보하며 피해자의 고통이 가중됐다.

앞서 이 감독은 3년에 걸친 법정 공방 끝에 지난해 12월 최종 선고를 받았다. 1,2심을 거쳐 대법원은 이 감독의 준유사강간 혐의에 대해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성폭력 교육 40시간 이수 명령을 선고했다. 그는 지난 2015년 4월 이 감독은 동성 피해자가 만취한 상태로 모텔에서 잠이 들자 특정 신체 부위를 이용한 유사 성행위를 저질렀다.

더팩트

이현주 감독이 지난해 12월 준유사강간혐의로 징역 선고를 받은 가운데, 은폐 의혹 관련자들은 징계 절차를 밟게 된다고 20일 영진위는 밝혔다. /SBS 청룡영화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직적 은폐' 의혹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충격에 빠진 누리꾼들은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아이디 'para****'의 누리꾼은 "사실이라면 진짜 소름 돋는다. 피해자가 받은 상처에 공감해주기는커녕, 일이 커져서 욕 먹는 게 무서웠다는 것이냐"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tjdd****' 아이디의 또 다른 네티즌은 "성폭행범 이현주 감독과 더불어 조직적 은폐한 사람들도 처벌하라"며 화를 표출했다.

이 밖에도 "어떻게 가해자인지 아닌지 모르는 3자가 은폐를 하냐" "제정신이 아니다" "적폐도 이런 적폐가 없다" "부정부패의 원흉이다" "피해자 분 힘내길 바란다" 등의 분노 섞인 다양한 반응도 존재했다.

영진위는 조사 결과를 감사팀에 통보하고 관련자들을 인사위원회에 회부에 징계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감독은 2월 은퇴를 선언했다. 그는 지난해 영화 '연애담'으로 청룡영화상 신인감독상과 올해의 여성영화인상을 수상했지만 현재 취소된 상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