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평화·정의 교섭단체, 내주까지 구성…4월 임시국회 데뷔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선거제도 개혁·개헌·민생 문제 등에 한목소리

뉴스1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왼쪽 세 번째)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오른쪽 세 번째)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원내공동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논의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양당은 원내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원내 발언권 확보를 위한 두 정당의 ‘손잡기’는 각각의 정강정책을 유지하는 ‘따로 또 같이’ 교섭단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진보정당 중 교섭단체를 만든 첫 사례가 된다. 2018.3.20/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김성은 기자 =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늦어도 다음주까지는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해 4월 임시국회에 임하겠다는 데에 20일 의견을 모았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 겸 원내대변인·최경환 대변인과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했다.

장 원내대표는 "한반도 평화 정착과 선거제도 개혁 문제, 개헌 논의에 대해서 정의당과 평화당이 기본적으로 정당 정책에 궤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공동교섭단체를 꾸려서 국회 운영의 정상화를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우리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정의고 평화"라면서 "두 당이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 촛불 이후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부름에 답하는 동반자로 함께 할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선거제도·국회·정치 개혁, 민생 문제, 한반도 평화체제 실현에 두 당이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두 당은 또 6·13 지방선거에 적용될 광역·기초 의회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2인 선거구를 추진하는 점을 비판하면서 3~4인 선거구가 돼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비공개로 전환된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협의의 완료 시점은 이달말까지로 하되, 가능하면 이번주 내로 협의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한다"고 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공동교섭단체가 추구할 목표와 방향에 대해 양당 간 논의를 거쳐 합의에 이르는 부분을 협약에 포함할 예정"이라며 "명칭, 존속기간, 대표·간사 선임 등 운용체제에 대해서는 각 당 의견을 수렴해 협의 완료 시점 이전에 알리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부터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주요 보직과 관련해 "의석수를 기준으로 해서 정할 것은 아니다"라며 "정의당도 구성원으로서 충분히 의견을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에 동의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반드시 당과 같은 형태로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을 둘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내부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pej86@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