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서울시, 민간 수소전기차 보조금 확대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진달래 기자] [서울시 당초 수소차 민간 지원 3대로 책정…신청 예상 상회할 경우 추가 배정 가능성 언급]

서울시가 올해 수소전기차 구입 보조금 대상을 추가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이날 "서울시는 당초 올해 민간 3대, 공공 1대 등 4대의 수소차 구입 비용을 지원키로 했지만, 민간으로부터 수소전기차 구입 신청 현황 등을 받아본 후 지원 규모를 추가로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간 수소전기차 구입 신청이 예상을 상회 할 경우 당초 민간에 배정한 3대 이상으로 물량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언급한 것이다.

이 관계자는 "서울시는 친환경 측면에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긍정적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12일부터 '2018 전기·수소차 민간 보급사업 1차 공모' 접수를 받고 있다. 올해 민간 친환경차 지원 규모는 전기차 2254대, 수소전기차 3대 등으로 정해졌다. 수소전기차에 대한 지원은 국비 지원금(1대당 2250만원)에 시비 1250만원 등 대당 3500만원에 달한다. 지원금을 받게 되면 한번 충전에 6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수소전기차를 3000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신청자가 많아 보조금이 부족할 경우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국비를 추가로 신청·배정을 받을 계획이다. 추경 등으로 예산을 확보해 하반기 2차 공모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신청자가 많을 경우 수소차 배정 규모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시는 수소 스테이션(수소 충전소)을 비롯한 충전 인프라 확대가 뒷받침된다면 수소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늘릴 수 있다는 방침이다. 수소전기차가 전기차보다 친환경적이며,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최근 현대차그룹에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의 미세먼지 정화 기능에 대한 자료를 요청해 받아보기도 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현재로선 충전 인프라가 부족해 수소전기차 민간 보급 확대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는 상암과 양재 두 곳에만 수소 스테이션이 있다. 서울시는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해서는 수소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보고 상암과 양재 두 충전소를 일정 기간 민간에 무료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기존 LNG 충전소 등을 수소 충전소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LNG 충전소는 수소 충전소를 설립하기 위한 안전 조건이 대부분 충족돼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의 노력과 함께 현대차를 비롯한 민간 투자 노력도 함께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환 기자 kennyb@, 진달래 기자 aza@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