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세월호 7시간 30분'…검찰, 박근혜 구치소 방문조사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세월호 7시간 30분… 아직 끝나지 않은 얘기입니다. 오늘(19일) 저희들이 취재한 바에 따르면 검찰이 결국 박근혜 전 대통령을 이 문제로 직접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최근 이 의혹과 관련해 김관진·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조사에 박차를 가해왔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오늘 구치소에 수감된 박 전 대통령을 직접 방문해 조사한 것입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오늘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찾아갔습니다.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당시 상황을 담은 상황보고서가 사후 조작됐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서입니다.

검찰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에게 원래 사고가 보고된 시간은 오전 9시 30분이지만 상황보고서에는 오전 10시에 보고가 된 것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검찰은 이러한 사후 조작이 벌어진 것이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의 부실한 초동대응을 감추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소환조사했습니다.

김 전 실장이 상황 보고서를 사후조작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또 김 전 실장의 후임인 김관진 전 실장의 주거지 등도 압수수색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국가기록원의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하고 참사 현장 상황을 보고 받았던 김석균 전 해경청장, 청와대 관저에 있던 이영선 전 경호관 등 70여 명을 불러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오늘 세월호 7시간 30분 의혹의 정점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며 조사의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지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