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원칙 따를 뿐” vs “직권 남용”…측근 비리 수사놓고 울산시장·경찰청장 대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청 압수수색으로 불거진 측근 비리 의혹

김기현 울산시장, 황운하 울산청장 비판

민주당 “시장은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

중앙일보

김기현 울산시장(왼쪽), 황운하 울산경찰청장.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 비서실장·동생 경찰 수사중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의 비리 사건이 시장과 울산경찰청장의 대립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은 19일 오전 울산청 기자실을 방문해 지난 16일 울산시청 압수수색에 관해 설명하며 “어떤 정치적 의도도 없다”고 김 시장과 자유한국당의 ‘정치적 수사’ 의혹을 일축했다.

황 청장은 이 자리에서 “경찰 수사가 선거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되지만 경찰 수사가 선거에 영향을 받아서도 안 된다”며 “정치적으로 여러 논란이 있을 수 있고 이번 압수수색 시점(김 시장이 6·13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 확정된 날)이 왜 그러냐고 하지만 법과 원칙에 따른 통상적 수사 과정일 뿐”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울산시청. [연합뉴스]


울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울산의 한 아파트 건설에 특정 레미콘 업체를 선정하라고 압력을 행사한 혐의로 김 시장의 비서실장 A씨를 조사하고 있다. A씨는 피의자 신분이다. 지난 16일에는 울산시청 비서실·건축주택과 등 사건 관련 부서 5곳을 압수 수색을 했다.

황 청장은 “지난 1월 건설 현장에서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피해 업체 측의 제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했다”며 “법원이 영장을 발부했다는 것은 구체적 범죄 혐의가 소명됐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구체적 내용을 설명할수록 언론 플레이를 한다는 정치권의 공세가 있을 수 있어 자세한 내용을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또 김 시장의 동생 김모씨가 변호사가 아닌데도 변호사 행위를 했다는 고소·고발을 접수해 수사하고 있다. 김모씨가 소환에 불응해 지난 2월 말 체포영장을 발부해 소재를 파악 중이다.

경찰청장 “수사 신속히 진행하겠다”
시장 “울산지검으로 사건 이관하라”


황 청장은 김 시장을 타깃으로 한 수사가 아니라고 다시 한번 강조하며 선거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 시간 뒤인 낮 12시 김 시장은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이 직권을 남용하고 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시장은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치안감인 황 청장은 수사를 지시하거나 보고받을 권한이 없음에도 소문에 의하면 본건 관련 수사를 직접 챙기고 수사 지시를 한다고 한다”며 “이와 관련한 사실관계와 입장을 즉시 밝히고 사실 여부에 따라 형사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김기현 울산시장이 19일 한국당 울산시당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최근 울산경찰청의 시장 비서실 수사와 관련해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시장은 “울산청이 객관적 조사를 한다고 신뢰할 수 없다”며 “관련 사건을 울산검찰청에 이관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비서실장의 비리 의혹에 관해서는 “사전에 일절 알지 못했다”며 “(건설) 담당 부서에서 외지 업체가 레미콘을 공급하고 있다는 민원을 받아 ‘지역건설산업 발전에 관한 조례’에 따라 참여하게끔 권장한 것일 뿐 비서실장이나 담당 부서가 특정 업체를 거론한 적이 없었다고 한다”고 해명했다.

동생의 비리 의혹 사건 역시 동생이나 김 시장 자신이 고소인에게 식사 대접조차 한 번 받은 적이 없으며 고소인이 무고죄를 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민주당 울산시당이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 시장은 이번 사건을 정치적 탄압으로 몰지 말고 시민에게 사죄하고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중당 울산시당 박해욱·국일선 시의원 후보 역시 기자회견에서 “경찰과 검찰은 시장 측근과 동생이 연루된 건설현장 비리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최은경 기자 chin1chuk@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