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개헌은 '평행선'…언성만 높인 丁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재원 기자] [the300] GM 국정조사·방송법·특별감찰관 임명 두고 與野 원내대표 설전

머니투데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개헌과 한국GM 사태 등의 문제로 설전을 벌이자 중재에 나선 정세균 국회의장이 회의장으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 개헌안 발의를 앞두고 막판 개헌 협상에 나선 3당 원내대표가 서로 언성만 높였다. 정작 개헌 시기나 내용에 대해서는 서로간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성태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가졌다. 안건은 개헌과 3월 임시국회 일정 합의 등이었다.

이날 정 의장은 "국회 개헌시계가 이제는 좀 제대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며 "국회에서 단일안을 만들고 나면 국민과 대통령에게 시기에 대해서는 양해를 부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오는 26일을 개헌안 발의 시한으로 정한 것을 염두한 발언이다. 국회 주도의 개헌을 주문한 것. 문 대통령은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대통령개헌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우 원내대표도 "지난 1년 3개월동안 개헌 논의를 해왔고, 대통령도 시정연설을 통해 개헌을 촉구했다"며 "지금이라도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해 논의하자"고 야당에 요구했다.

그러나 야권은 기존의 입장을 견지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018년 개헌의 본질은 제왕적 대통령제 권력구조 분산"이라며 "하지만 대통령개헌안은 4년 중임제인 만큼 분산의 의지가 전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대통령이 개헌안 발의를 5일 가량 연기한 것에 무슨 이유가 있는 것인지도 밝혀야 한다"며 "대통령의 말 한마디와 집권당인 민주당의 개헌일정에 일희일비하는 개헌이 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김동철 원내대표 역시 "개헌은 논의가 되더라도 우리에게 산적한 과제는 개헌만이 아니"라며 "GM 국정조사를 요구했지만 정부여당은 이에 대해 무시하기로 대응하고 있다"고 발목을 잡았다.

그는 "국정감·조사법에서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이 국정조사를 요구하면 즉시 국회가 소집되게 돼 있다"며 "그러나 어떻게 이렇게 철저하게 무시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정부 출범 1년 6개월이 넘도록 특별감찰관이 임명되지 못했다"며 지적하기도 했다. 방송법 개정안이 제대로 통과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삼았다. 그러면서 그는 "바른미래당의 최소한의 요구가 민주당에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우 원내대표가 "GM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정부 협상 카드 공개 우려 등 국익을 위한 것"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또 방송법 처리 등에 대해서도 반박하고 나섰다.

그러나 김성태 원내대표가 우 원내대표의 말을 가로막으면서 둘의 언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이날 정 의장과 3당 원내대표 회동은 아무 소득 없이 끝났다.

이재원 기자 jayg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