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열·연기' 감지하면 소방서로 신고…전통시장에 도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통시장은 상가가 붙어 있어 불이 번질까, 늘 우려스럽죠. 사물 인터넷 기술이 들어오면 어떨까요? 화재 감지기가 불을 바로 신고하고 지능형 소화전은 소화전 앞에 불법 주차를 못하도록 막습니다. 실제 도입되는 소방 장비들입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암사동에 있는 전통시장입니다.

가스 불로 음식을 조리하는 상가마다 화재 예방을 위한 감지기가 설치돼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화재 감지기입니다.

불이나 연기를 5초 이상 감지하면 인근 소방서에 곧장 신고가 들어갑니다.

[최병조/암사종합시장 상인회장 : 늘 점검하고 집에 돌아가긴 하지만 가게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저한테나 소방서로 바로 연락이 간다고 해서 안심하고 잠을 잘 수 있어 좋습니다.]

소화전 앞에 차량 한 대가 불법주차를 하려 하자 경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소화전 앞 주정차 금지 구역입니다."

국내 한 이동통신사가 개발한 지능형 소화전입니다.

소방본부와 연결돼 불법 주차한 차량은 없는지, 또 소화전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겨울철 동파도 예방합니다.

[고동현/경북 문경소방서 소방교 : 불법 주 정차된 차들 때문에 저희가 소방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었는데요. 현장 활동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박영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