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부인하던 MB, 증거 내밀자 "이상은 측이…" 책임 전가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명박, 검찰의 객관적 증거 앞에 말 바꿔

검찰, 김윤옥 여사 조사 불가피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검찰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의 다스 법인카드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전혀 기억이 없다"고 말했는데 검찰이 카드 사용내역과 김 여사의 동선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를 보여줬습니다. 그러자 형인 이상은 회장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어서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14일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김윤옥 여사가 다스의 법인카드를 10년간 사용한 것을 아는지 물었습니다.

처음에 이 전 대통령은 "전혀 기억이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그러자 검찰이 법인카드의 해외 사용 내역과 김 여사의 출입국 기록 조회 내용을 차례로 이 전 대통령 앞에 내놨습니다.

두 기록이 일치하는 것을 확인한 이 전 대통령은 말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잘 모르는 일"이라면서도 "만약 법인카드를 썼다면 아마도 이상은 회장 측이 건네 준 것 같다"고 말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다스 임직원이 사용해야 할 법인카드를 김 여사가 사용한 것이 횡령 등의 혐의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형인 이 회장에게 책임을 전가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 여사와 관련한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김 여사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김 여사를 검찰청사에 소환하진 않고 방문 조사 등 비공개 조사를 검토 중입니다.

김필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